제1,172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32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5월 28일(화)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어버이의 은혜를 갚는 것, 자식이 자라서 부모를 봉양함.
4.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 북지리에 있는 절. 신라 문무왕 16년에 의상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인 무량수전과 조사당이 있다.
6. 대뇌의 손상으로 의식과 운동 기능은 상실되었으나 호흡과 소화, 흡수, 순환 따위의 기능은 유지하고 있는 환자.
7. 무엇을 씻거나 빨거나 하여 더러워진 물. ○○○을 하수구에 버리다.
9. 손으로 쥐는 힘. 악수하는 그의 ○○○는 억셌다.
10. 이탈리아의 콜로디가 지은 동화. 나무 인형 ○○○○가 훌륭한 인간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교훈적인 이야기다.
11. 산기슭이나 호숫가 같은 곳에 지어 여름철에 훈련용, 피서용으로 쓰는 산막, 별장 따위의 작은 집.
12. 특정한 활동이나 업적이 없이 비어 있음. 일 년을 ○○으로 보내다.
14. 딸의 남편을 이르는 말.
16. 콩으로 만든 식품의 하나. 물에 불린 콩을 갈아서 짜낸 콩 물을 끓인 다음 간수를 넣어 엉기게 하여 만든다.
17. 히말라야 산맥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 네팔과 티베트와의 국경에 있는 세계 최고봉으로 높이가 8,848m이다.
20. 머리털이 많이 빠져서 벗어진 머리. 또는 그런 사람.
21. 주문하면 즉시 완성되어 나오는 식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햄버거, 프라이드치킨 따위를 이른다.

<세로열쇠>
1. 자기 아내를 겸손하게 이르는 말. 아이들 교육은 ○○○가 맡아 하고 있다.
2. 사람이 먹고 마시는 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 여름에는 ○○○이 썩기 쉽다.
3. 하늘과 사람이 함께 노한다는 뜻으로, 누구나 분노할 만큼 증오스럽거나 도저히 용납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
5.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감.
8. 자신이나 남에게 가해지는 급박하고 부당한 침해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취한 가해 행위.
9. 중국 명대의 장편 소설 ‘서유기’의 주인공인 원숭이.
10. 과로로 정신이나 몸이 지쳐 힘듦. ○○가 쌓이다.
13. 함경도와 중국 지린 성에 걸쳐 있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2,750m에 달한다.
14.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아니하게 되는 각도.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
15. 음식을 잘못 삼켜 기관 쪽으로 들어가게 되었을 때 갑자기 기침처럼 뿜어져 나오는 기운. 그는 ○○들려 심하게 기침을 했다.
17. 값을 깎는 일.
18. 유럽 중부에 있는 연방 공화국. 알프스산맥이 있어 경치가 아름다운 국제적 관광지로, 적십자사 따위의 많은 국제 기구 본부가 있다. 수도는 베른이다.
19. 나무, 가죽, 고무 따위의 물건을 붙이는 데에 쓰는 물질. 상품명에서 나온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