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청답] 2022 진로 고민인 청년들을 위한 동기유발 콘서트!

靑問靑答: 청년이 묻고 청년이 답하다

현장에서 청년들을 자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필자에게 참 큰 행운이다. 청년들의 직무교육을 돕는 소셜벤처 교육 서비스 회사의 대표 그리고 대구청년세터의 청년 상담사로서 활동을 하다 보니 19세에서부터 30대 초중반에 이르는 청년까지 자주 현장에서 만나게 된다. 새해가 되고 어느덧 3월이 된 지금, 현장의 청년들은 새해 다짐을 잘 실천하고 있을까?
청년들의 새해 다짐 중 (1)다이어트 (2)영어공부 (3)자격증 취득 (4) 친구 사귀기 (5) 경제적 자립 등은 항상 최상위에 적혀지는 바람들이다. 하지만 3월 즈음 된 지금 현장에서 청년들을 만나보면 대다수가 새해 다짐을 잘 실천하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유는 제각기 다양하다. 코로나 상황으로 헬스 클럽에 가기가 부담된다, 영어 공부는 해도 해도 끝이 없다,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려 했는데 도통 시간이 나질 않는다, 거리 두기가 친구와의 소통을 막고 있다, 경제적 자립을 꿈꿨지만, 일자리가 없다 등등! 여전히 흔들리고 방황하는 많은 청년들의 볼멘 목소리를 듣다 보면 청년 토크 콘서트로 이 청년들에게 초대장을 보내고 싶다는 생각이 차오른다.
올해 대구 청년센터에서는 청년들의 진로 고민에 대한 실질적인 답변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초빙해 진로 탐색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3월 30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시에 시작되는 토크콘서트는 1부 현업전문가의 강연과 2부 현업전문가와의 다이렉트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뤄진다. 해당 토크콘서트는 약간의 편집이 더해져 대구청년센터 유튜브 채널 보라그래에서도 시청이 가능하다.
올해 청년센터의 토크 콘서트는 필자가 상반기 기획을 맞아 구성하게 되었다. 현장에서 만난 다양한 청년들의 고민에 대한 솔직담백한 답을 공유해 줄 청년 멘토 8인을 소개한다.

토크콘서트에 앞서_지난 토크콘서트의 다양한 자료를 대구청년센터에서 살펴볼수있다.


타겟 마케팅 정상을 향하여! 청년 마케터 텀즈원 이혜원 대표
마케팅 회사에 취직하여 일하다가 자신의 회사를 창업하여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는 청년 마케터 이혜원 텀즈원의 대표가 창업하기 전 알아두어야 할 꿀팁, 직장인과 창업 대표의 삶의 다른 점등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눈다.

문화기획자가 되고 싶은 청년을 위한 따뜻한 조언! 정유연 문화 기획자
서울에 거주하며 전국을 무대로 다양한 문화기획 현장에서 예술, 축제, 문화를 접목하여 프로젝트 기반의 일을 진행하는 정유연 문화기획자는 예술과 인문학적 지식을 이용한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삶 그리고 가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종이를 넘어 책을 전하는 다양한 방식을 공유하는 백지수 천그루숲 출판사 팀장
최근 베스트셀러 목록을 장식하고 있는 천그루숲 출판사는 백지수 팀장이 아빠와 함께 운영하는 아빠와 딸의 출판사이다. 종이를 넘어 다양한 방식을 책을 전하는 천그루숲 출판사의 이야기를 함께 청해 들어본다.


음악 전공자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리 잡는 노하우를 전할 권수민 바이올린 연주자 클랑엔터테인먼트
권수민 연주자는 지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폴란드에서 유학을 마친 후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차세대 바이올린 연주자를 교육하며 동시에 여러 연주회를 기획 주최하고 있다. 예술전공자들이 자신의 삶을 영위해나가는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눈다.

21세기 아이들을 가르치는 21세기 선생님 윤상호 대구여고 교사
여전히 선생님은 최고 인기 선호 직종 중 하나이다. 올해로 10여 년에 가까운 시간을 교육 현장에서 보내고 있는 대구여고 윤상호 교사는 교육 현장의 다양한 변화와 선생님이 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선생님을 직업으로 고민하는 다양한 청년들과 함께 나눈다.

떠오르는 대세 라이브 커머스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려줄 이하림 아나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더불어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는 온라인 커머스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는 이라면 누구나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하림 아나운서는 라이브 커머스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과 취업 로드맵을 전달한다.

전시&메타버스 기반의 체험테마파크를 소개할 이상권 루카치키 총괄 본부장
엑스코 2,000평의 공간을 가득 채운 아이들을 위한 신개념 실내테마파크를 총괄 운영하고 있는 이상권 본부장은 EXCO의 직원을 거쳐 현재는 초대형 전시, 테마파크를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가이다. 전시&MICE 산업 해당 분야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청해 들어본다.

좋아하는 일로 돈 버는 법을 알려주는 13년 차 사업가 추현호 ㈜콰타드림랩 대표
6번의 창업 그리고 작은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며 창업 현장에서 깨달은 여러 노하우들을 창업교육과 컨설팅으로 풀어낸 콰타드림랩 추현호 대표는 여러 창업 교육 현장에서 나눈 질문과 답을 한데 모아 청년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청년창업가들이 궁금해할 만한 포인트를 짚어준다.

청년상담소 토크 콘서트 자리는!
진로 고민을 하는 청년에게 제안하는 가장 좋은 팁은 가능한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라는 것이다. 그들이 어떤 일을 하고 있고 그 일을 하기까지 어떤 준비를 했으며 어떤 부분들이 좋고 어떤 부분들이 힘든지 먼저 마음을 열고 이야기를 들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진로 고민은 결국 선택 장애와 맞닿아있다. 무엇을 해야할 지, 심지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조차 모른다는 게 요즘 대다수 청년의 답변이다.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보려면 우선 직·간접 경험이 많아야 하는데 가장 적은 비용으로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시간은 먼저 그 분야를 경험한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다. 올해도 청년 상담소 토크 콘서트를 통해 상반기에만 8분야의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는 또 다른 청년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다. 참가 문의는 대구청년센터 온라인 포털인 dgjump.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현호 대구청년정책위원회 위원 / e-mail: ilmare1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