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58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06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2월 4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작고 또렷한 것들이 고르지 않게 많이 벌여 있는 모양. 예쁜 인형들이 ○○○○ 진열되어 있다.
3. 죽은 사람이 저승길에 편히 가라고 상여 등에 꽂아 주는 돈.
5. 풀이나 나무 따위를 얽거나 엮어서 담 대신에 경계를 지어 막는 물건.
6.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글. 혼사 ○○○가 오고 가다.
8. 감탄사로 뜻밖에 기쁜 일이 생겼거나 원하는 일을 이루었을 때 내는 말. ○○, 오늘은 내가 일등으로 도착했다!
10. 그리스 중부 아티카 지방에 있는 도시. 고대 그리스 유적이 남아 있는 관광 문화 도시로, 아크로폴리스 언덕이 유명하다. 그리스의 수도.
12. 광고나 선전을 위한 매개체의 하나. 일정한 내용을 상징적인 그림과 간단한 글귀로 나타내어, 길거리나 사람의 눈에 많이 띄는 곳에 붙인다.
14. 방송국에서 보낸 전파를 수신하여 음성으로 바꿔 주는 기계 장치. 휴대용 ○○○를 켜다.
15. 한데 수북이 쌓였거나 뭉쳐 있는 더미나 무리. 장작 ○○○에 불을 지폈다.
16. 배냇니 곁에 포개어 난 이. 배냇니를 갈 때 제때에 뽑지 않으면 생긴다.
17. 남의 마음을 그때그때 상황으로 미루어 알아내는 것. 남의 집에 몇 년 얹혀살았더니 는 것은 ○○뿐이었다.
19. 머릿속에 새겨 넣듯 깊이 기억됨. 또는 그 기억. 그에 대한 ○○은 좀체 지워지지 않는다.
21. 물품이나 금액 따위의 내용을 분명하고 자세하게 적은 문서. 물품 거래 ○○○를 꼼꼼히 대조해 보았다.
22. 남보다 앞장서서 행동해서 몸소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됨.

<세로열쇠>

1. 초보자 또는 어떤 조직의 맨 아랫자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베테랑으로 자부하는 우리가 겨우 저런 ○○○한테 지다니!
2. 우유나 풀 따위 속에 작고 동글게 엉겨 굳은 덩이. 방금 쑨 풀에 ○○이 져 있었다.
3. 여자들이 몸치장으로 한복 저고리의 고름이나 치마허리 따위에 다는 물건.
4. 에스파냐의 작가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가 지은 소설. 과대망상에 빠진 주인공 ○○○○가 부하 산초 판사를 데리고 기사 수업에 나서서 여러 가지 익살스러운 일을 저지르며 모험을 겪는 내용이다. 전편은 1605년에, 후편은 1615년에 완성했다.
7. 로마 신화에 나오는 두 얼굴을 가진 신. 성과 집의 문을 지키며, 전쟁과 평화를 상징한다.
9. 빗방울이 갑자기 찬 바람을 만나 얼어 떨어지는 쌀알 같은 눈.
10. 사과 품종의 하나. 골든데리셔스에 홍옥을 교배하여 만들었다. 저장 중 껍질에 유질이 나오는 특징이 있으며 8월 하순에서 9월 상순경에 수확한다.
11. 유리를 필요한 모양대로 구부리고 전극을 삽입한 네온관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빛을 내도록 하는 장치. 광고나 장식용으로 널리 쓴다.
12.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뿌리를 단위로 한 초목의 낱개를 세는 단위. 배추 스무 ○○로 김장을 하다.
13. 정당한 근거나 이유. 사고 합의금으로 그가 요구한 비용은 너무 ○○○가 없었다. 
16. 양말 위에 덧신거나 맨발에 신는, 목 없는 버선.
18. 일의 흥망,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손해나 손실. 권투 시합에서 상대는 우리 선수의 ○○○를 맞고 쓰러졌다.
19. 약속을 지키겠다는 내용을 적은 문서. 그는 다시는 술을 안 마시겠다는 ○○를 쓰고 겨우 용서를 받았다.
20. ‘아비’를 조금 대접하여 이르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