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54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쮂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02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2월 31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사회나 집단에 대하여 어떤 의견이나 주장을 호소하거나 철저히 주지시키기 위하여 그 내용을 간결하고 호소력 있게 표현한 짧은 말. 예전에는 겨울마다 불조심 ○○와 포스터를 교실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2. 천금의 값이 나갈 만큼 썩 좋은 말.
7. 뜻밖에 우연히. ○○○○ 굴러 들어온 돈을 그는 헌신짝처럼 차 버렸다.
8. 다각형에서 서로 이웃하지 아니하는 두 꼭짓점을 잇는 선분.
9. 자기 자신. 그는 ○○○를 속이고 있다.
11. 언동이 몹시 막된 사람을 비난조로 이르는 말. 그는 동네에서 소문난 ○○○였다.
13. 서적을 맡아보는 직분. 그녀는 학교 도서관에서 ○○로 일하고 있다.
14. 맡은 일의 비중이나 가치, 책임 따위가 낮거나 적게. 네게 주어진 일을 ○○○ 생각하지 마라.
15.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하여 봄.
16. 상체와 하체를 좌우로 비틀면서 추는 춤. 1960년대 초부터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유행한 춤으로, 4분의4 박자의 리듬이 뚜렷하고 빠른 음악에 맞추어 춘다.
19. 모든 일을 척척 해내는 여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초능력을 가진 만화 주인공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20. 바지나 치마처럼 허리가 있는 옷의 허리 안쪽. 곧 그 옷과 속옷 또는 그 옷과 살의 사이. 담뱃대를 ○○○에 꽂다.

<세로열쇠>

1. 한 나라에서 공용어로 쓰는 규범으로서의 언어.
3. 화재나 도난을 막기 위하여 돈, 귀중한 서류, 귀중품 따위를 간수하여 보관하는 데 쓰는 궤. 또는 창고.
4. 하고 싶은 대로. 뭘 하시든지 ○○○○ 하세요.
5. 1919년 3ㆍ1 운동 때 한국의 독립을 세계만방에 선포한 선언서. 최남선이 기초하고 민족 대표 33인이 서명해 그해 3월 1일 오후 2시에 서울 태화관에서 발표했다.
6. 물체의 삐죽하게 내민 부분. 승진이는 나무의 ○○○○에 옷이 걸려 그만 넘어지고 말았다.
10. 구두 바닥에 쇠 날을 붙이고 얼음판 위를 지치는 운동 기구.
12. 어떤 한도에 차고 남은 부분. 이 돈으로 먼저 등록금을 내고 ○○○로는 책을 사라.
14. 나무나 풀의 원줄기에서 뻗어 나온 줄기. ○○에 감이 주렁주렁 열다.
15. 철도역에서, 안내ㆍ매표ㆍ개찰ㆍ집찰 따위의 일을 맡아보는 사람.
17. 나뭇가지의 맨 끝에 있는 가지.
18. 먹은 음식이 위에서 잘 소화되지 아니하여서 생긴 가스가 입으로 복받쳐 나옴. 또는 그 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