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 스마트 약상자 지원사업 추진

더 스마트 건강돌봄! 마음돌봄! 스마트 약상자 50대 지원

달서구는 5월부터 1인 취약계층 만성질환자 50가구를 대상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인 ‘스마트 약상자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달서구 스마트 약상자 지원사업은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가 약복용 시간을 깜빡하거나 다양한 종류의 약물을 다수 복용하는 분들이 제때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약상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스마트 약상자는 복약 시간 알림, 처방약 관리, 보호자 관리를 위해 IoT를 기반으로 복지+건강+돌봄 기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약상자는 설정된 복약시간이 되면 소리와 함께 해당 약통에서 파란빛으로 알려주며 약을 제때 복용한 경우는 정상적인 복용 상태인 초록빛으로 표시한다. 반대로 약을 먹지 못한다면 경고용 빨간빛이 표시되며 보호자에게 알림이 전달된다.

스마트 약상자 지원사업은 ㈜헬스올(대표 도형호)에서 후원받은 스마트약상자 25대(300만 원 상당)와 자체구입 25대, 총50대로 추진한다. 달서구는 1인 취약계층 만성질환 50가구를 선정 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할 예정이다.
한편, 달서구는 고독사 등 위기상황 예방을 위해 안심복지 달서수다방 운영, 달서안심복지서비스앱, 웰레폰 안부확인사업, 달서안심 돌봄 플러스사업, 행복지킴이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복지, 건강, 돌봄 기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제공:달서구청>

스마트 약상자

☞ 달서구 복지사업 설명
※ 안심복지 달서수다방 운영: 23개동 카카오채널 개설로 실시간 소통 창구 운영(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복지정보 제공 등)
※ 달서안심복지서비스앱: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여 24시간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지정된 보호자에게 문자를 발송하여 고독사 예방
※ 웰레폰 안부확인사업: 독거 취약계층에 대한 기존 안부확인사업을 보완하기 위해 대상자가 직접 전화하여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
※ 달서안심 돌봄 플러스사업: 돌봄플러그를 활용한 전력량 및 조도 변화 확인으로 위험 방지
※ 행복지킴이사업: 1인 및 2인 가구에 대한 안부확인 및 방문상담 서비스 제공 등으로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역할 수행
스마트 약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