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맛 그대로 ‘수제 찹쌀떡’

달서시장 36년을 이어온 찹쌀떡 고수의 ‘자인 떡 방앗간’


달서시장 안 바삐 움직이는 손놀림으로 새하얀 떡을 빚고 있는 자인 떡집을 소개한다.

2대를 잇기까지

부모님의 고향인 경산 자인에서 태어난 박재홍(49) 대표는 부모님께서 처음엔 쌀집을 운영하다가 85년도 달서시장이 생기면서 떡 방앗간으로 전환했다. 그러다 부모님이 편찮아 지시면서 25년 동안 운영해온 가게를 어머니의 부탁에 직장을 그만두고 2010년부터 대를 이어 운영하게 되었다고 한다.
박 대표는 어머니의 손맛을 잇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그 옆에서 함께해준 아내(김인정)가 있어 지금까지 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옆에서 가장 큰 힘이 되어준 가족과 부모님 때부터 끊임없이 찾아주시는 단골손님이 계서서 계속할 수 있는 것 같다.

우리 가게의 비법은?

쌀, 팥 등 모든 재료는 국산으로 사용한다. 간혹 중국산을 쓸 경우 그중에 최상급으로 사용을 한다. 산에서 직접 채취한 도토리 삶은 물과 직접 분태*(分太)한 견과류를 사용한다. 팥도 전날 삶아서 다음날 다 사용하기 때문에 인공 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고 100% 팥으로 만든 떡은 당일 바로 드시고 나머지 떡은 냉동보관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분태는 땅콩이나 호두와 같은 고체 형태의 식자재를 2차 가공을 위해 잘게 부수거나 다져놓은 가루를 말한다

가장 보람을 느꼈을 때는?

백년가게*에 선정된 것이다. 운영 기간은 물론 매출 증빙과 가계의 성장 가능성 등 다양한 사항들이 부합되어, 다행히 우리 떡집이 20년 하반기에 선정되어 더 보람을 느꼈다. 혼자만의 업력이 아니고 부모님께서 해왔던 노력이 인정받은 거라 더 감사했다. 백년가게는 대구에만 27집이다. 대부분 음식점이고 떡집으로는 대구·경북에서는 우리 떡집이 유일하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고유의 사업을 장기간 계승·발전시켜온 점을 인증받은 점포다

찹쌀떡을 더 맛있게 먹는 팁이 있다면?

냉동 숙성되면 훨씬 더 찰기 있고 쫄깃하다. 냉동실에 있는 걸 상온에 꺼내서 기다리다 보면 잊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찬물에 봉지째 넣어두면 조금 더 빨리 해동할 수가 있다. 다 녹이지 말고 조금 찬기 있을 때 드시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요즘 와플 기계에 구워 먹는 것도 추천한다. 구워서 그냥 먹으면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고, 그 위에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콩가루 솔솔 뿌리고 시럽을 더 해 플레이팅 하면 아이들은 물론 손님이 왔을 때 선보이면 ‘엄지 척’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목표나 꿈이 있다면?

앞으로도 계속 대를 이어 하고 싶지만, 우리 아들이 스스로 이 일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게 제 몫인 것 같다. 아들이 가게를 이어준다고 한다면 3대 이상까지 계속 이어 나가고 싶다. 그리고 우리가 좀 더 체계화된 방앗간을 만들어서 시장마다 우리 떡집 하나씩 만드는 게 저희 목표다. 지금도 관문시장 근처에 관문시장점으로 하나가 운영되고 있다. ‘처음 그 맛 그대로’라는 신념으로 부모님의 비법을 이어받아 건강한 떡 맛을 꾸준히 지켜나겠다.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주간(11월 1~15일)을 맞아 대구 전통시장 대표상품을 온라인으로 만나는 비대면 장터를 연다. 대구시 상인연합회가 엄선한 지역 내 전통시장 대표상품을 케이블TV 홈쇼핑과 온라인 커머스를 통해 선보이는데 대구전통시장 떡 부분으로 달서시장 자인떡집이 선정되어 11월 11일(목) 지역 케이블 채널로 방영이 되며 푸른방송에도 오후 3시 방영된다고 한다. 이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도 주문이 가능하다 하니 꼭 한번 드셔보길 추천한다.

☞ 자인 떡 방앗간: 달서구 당산로 35, 바-2(본리동, 달서시장)
☎ 053-526-9315 / 010-2530-1911

영업시간 : 오전 10시~오후 5시
휴무일 : 매주 일요일 / 첫째, 셋째 월요일

이세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