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34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82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8월 10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남을 골리기 좋아하거나 남이 잘못되는 것을 좋아하는 마음보. 놀부의 ○○.
3. 우두커니 한곳만 바라보는 모양. 아들의 얼굴을 ○○○○ 바라보았다
6. 산이나 들에서 음식을 먹을 때나 무당이 굿을 할 때, 귀신에게 먼저 바친다는 뜻으로 음식을 조금 떼어 던지는 일.
7. 쓰는 대로 닳거나 줄어들어 없어지거나 못 쓰게 되는 물품. 종이, 볼펜, 연필, 빗자루 따위의 사무용품이나 일상 물품 따위가 있다.
9. 가사에 곡조를 붙여 목소리로 부를 수 있게 만든 음악.
10. 아동 문학가. 호는 소파. 어린이날을 제정했다.
12. 코끼리의 엄니.
13. 아시아 대륙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
16.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비는 내용을 쓴 글.
17. 길들이지 아니한 말이나 소를 탄 채 버티거나 길들이는 경기. 미국 서부의 카우보이들이 서로 솜씨를 겨룬 데서 시작되었다.
19. 생산 수단을 자본으로서 소유한 자본가가 이윤 획득을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도록 보장하는 사회 경제 체제.
22. 여성의 가장 낮은 음역. 또는 그 음역의 가수.
24. 백제 때의 가요. 행상을 나가 늦도록 돌아오지 않는 남편을 걱정하는 아내의 심정을 노래한 것으로, 가사가 전하는 유일한 백제 가요이며, 한글로 기록되어 전하는 가요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25. 먹고 난 뒤의 그릇을 씻어 정리하는 일. 26. 일정한 곳에 자리를 차지함. 또는 그 자리. 그 가게는 ○○가 안 좋아서 장사가 잘 안된다.

<세로열쇠>
2. 술을 아주 많이 마시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떨어지는 물의 힘으로 바퀴를 돌려 곡식을 찧거나 빻는 기구.
4. 소리 없이 빙긋이 웃음. 또는 그런 웃음.
5. 액체가 기체를 머금고 부풀어서 생긴, 속이 빈 방울. 맥주 ○○을 걷어 내다.
8. 물체의 모가 진 가장자리.
9. 몹시 마음을 쓰며 애를 태움.
11. 병들거나 다쳐서 치료를 받아야 할 아이.
12. 물건의 모양을 본떠 글자를 만들어 글자의 모양에서 원형과의 관련이 조금이라도 보이는 문자.
14. 씨를 말려 가루로 만든 것이 코코아이며, 초콜릿의 원료나 약재로 쓴다.
15. 얼굴의 각 부분을 따서 따로 합쳐 만들어 어떤 사람의 형상을 이루게 한 사진. 흔히 범죄 수사에서 목격자의 증언을 모아 용의자의 수배 전단을 만드는 데에 이용한다.
18. 처가에서 데리고 사는 사위.
20. 활동의 근거로 삼는 곳. 대규모 원정군을 파견해 여진족의 ○○○를 토벌했다.
21. 조선 시대에 둔 행정부의 최고 기관.
23. 숨겼던 사실을 비로소 밝히어 말함. 내 이제야 자네에게 ○○을 할 일이 있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