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35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월 7일(화)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함. 단군의 건국 이념으로 ‘삼국유사’ 고조선 건국 신화에 나온다.
3. 하와이에서 한국어의 ‘안녕’처럼 만날 때와 헤어질 때하는 인사말.
5. 물과 하늘이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선.
7. 일 년 중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다는 날.
9. 남이 모르는 가운데. 의심하는 마음을 ○○○ 내비쳤다.
11. 찾아오는 사람이 많아 집 문 앞이 시장을 이루다시피 함을 이르는 말.
14. 남을 가르쳐 이끄는 사람. 최고 ○○○.
16. 잠을 자면서 자기도 모르게 중얼거리는 헛소리.
18. 뜻밖에 기쁜 일이 생겼거나 원하는 일을 이루었을 때 내는 감탄사. “○○, 오늘은 내가 일등으로 도착했다.”
20. 구두를 신을 때, 발이 잘 들어가도록 뒤축에 대는 도구.
22. 사회나 사람들의 인식 따위에 어느 정도의 고정된 위치를 차지함. 그는 우리 모임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핵심 멤버로 ○○○○했다.
23. 분포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전하 및 그 전하에 의한 전기 현상. 겨울에는 옷에서 ○○○가 자주 일어난다.
24. 얇게 살짝 언 얼음.
<세로열쇠>
1. 허균의 소설 ‘○○○전’의 주인공. 신출귀몰하는 재주를 가진 의적의 우두머리이다.
2. 습기가 찬 소금에서 저절로 녹아 흐르는 짜고 쓴 물. 두부를 만들 때 쓴다.
3. 남의 일이 잘되도록 도와주거나 일자리를 소개해 줌. 친구의 ○○으로 일자리를 구하게 되었다.
4. 억울한 일이나 잘못된 일, 딱한 사정 따위를 말함. 그녀는 시집살이에 대한 ○○○을 늘어놓았다.
6. 특별한 일이 없는 보통 때. 그는 일요일에도 ○○○와 같이 일찍 일어난다.
8. 손가락 끝마디 안쪽에 있는 살갗의 무늬.
9. 예전에 부녀자들이 호신용으로 가지고 다닌 칼.
10. 술이나 마약 따위를 지나치게 복용한 결과, 그것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 상태. 카페인 ○○.
12. 전선이나 통신선을 떠받치고 있는 기둥. 나무나 콘크리트, 철제 따위로 세운다.
13. 깊이 들지 못하거나 흡족하게 이루지 못한 잠.
14. 이 주의 바로 앞의 주.
15.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 교육은 우리가 스스로 ○○를 발견할 수 있게 도와준다.
17. 어떤 이야기나 사건의 실마리. 사건의 ○○○를 잡다.
19. 빗방울이 갑자기 찬 바람을 만나 얼어 떨어지는 쌀알 같은 눈.
20. 구겨져서 생긴 잔금.
21. 어떤 일이 잘못될까 불안해하며 속을 태움. 아들에 대한 ○○으로 이틀 밤을 꼬박 지새웠다.
22. 언니와 여동생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