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계절 생태학습 통한 ‘관계맺기 학습’
  • 푸른신문
  • 등록 2021-06-03 11:39:07
기사수정

논공초, 자연과 교감하는 다양한 활동 통해 경쟁과 협력의 관계맺기

논공초등학교는 미래학교 교육계획에 따라 전교생이 자연과 교감하는 가운데 함께 성장하고 협력하는 관계맺기의 소중함을 익혀가는 사계절 생태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논공초의 사계절 생태학습은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의 변화에 따른 4가지 테마로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학생들은 계절별 자연의 다양한 변화와 생태를 통해 자연의 협력과 경쟁, 어울림을 학습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연과 교감하면서 주변의 어른들과 친구들과 건강하게 성장하는 관계맺기를 학습해 나가고 있다.
지난 4월에 실시된 ‘봄’을 통해 만나는 자연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자연물을 오감을 통해 느껴보는 활동, 학교 숲에서 자연물을 이용한 협력작품을 구성해보는 활동, 자연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밧줄체험, 학교 숲에서 살아가는 동식물과 곤충 알아보기 등의 학습을 했는데 학생들은 평소에는 미처 느끼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봄이라는 계절이 품고 있는 자연의 다양한 생태를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친구들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활동에 몰입하는 과정을 학습했다.
또한 자연물의 종류, 밧줄체험 난이도, 곤충과 자연물의 교감 정도 등을 학년별로 수준을 달리해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즐겁게 참여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자연과 생태, 공동체를 학습하도록 운영됐다.
논공초 학생들은 매일 일상적으로 보고, 느끼는 자연을 살펴보고, 체험하고, 알아가는 활동을 통해 즐거운 신체활동과 함께 서로 돕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삶의 소중함을 알게 되는 과정이었으며 이어질, 여름, 가을, 겨울 활동도 기대가 된다고 입을 모았다.
논공초 곽이섭 교장은 “4계절 생태학습은 자연 속에 있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미래역량의 핵심인 공감하고 소통하며 공동체와 함께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라며 4계절 생태학습을 통해 논공초 학생들의 정서지능의 향상과 마음건강도 더불어 챙기는 생태학습이 되도록 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말했다.
<자료제공:논공초등학교>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