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은 스마트한 대구미래역량교육 지원을 위해 ‘에듀테크 활용 교육 가이드북’을 발간해 지난 6일부터 관내 초, 중, 고, 특수학교에 보급했다.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
nology)의 합성어로, 획일적·단방향 이러닝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AR/VR)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쌍방향·개인맞춤형 이러닝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번에 발간된 가이드북에는 ▲에듀테크 활용 교육 이해하기 ▲에듀테크 활용 교육 준비하기 ▲에듀테크 활용 교육 실행하기 ▲에듀테크 활용 교육 사례 등 크게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듀테크 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교사는 물론, 실제 활용 장면의 다양한 사례를 포함하고 있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길라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최근 가상현실/증강현실 기술, 게임 기반 학습 기술, 사물인터넷 기반 기술, 앱 서비스 등의 에듀테크를 학교 수업과 접목한 다양한 사례들이 생겨나고 있어, 대구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이러한 사례들과 ‘에듀테크 활용 교육 가이드북’을 활용해 개인 맞춤형 교육, 실감형 교육, 앱 서비스 활용 교육, SW교육과 메이커교육 등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미래역량교육을 위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학생들에게 디지털 세계에 대비하고 책임지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디지털 웰빙교육으로 균형감 있게 에듀테크 활용 교육을 지원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고 수준의 학교 무선인프라 환경을 구축하고 스마트협력 클라우드 환경 지원, GEG대구의 활성화 등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