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배달로 양과 맛을 동시에…
성서계대 동문 맞은편에 위치한 와룡반점은 성서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중화요리 전문점이다. 엄청난 규모의 테이블과 큰 홀을 자랑하진 않지만 10여 대의 배달 오토바이와 직접 고용한 인력을 갖추고 성서 전 지역과 다사읍 그리고 세천리까지 직접 배달을 하고 있다.
직영배달을 하는 장점은 배달 직원들을 월급제로 직접 고용하였기 때문에 고정적인 비용 대비 많은 배달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주문량이 많을수록 배달비용이 저렴해지는 구조가 된다. 또한 배달 직원들이 가게에 상주하기 때문에 음식이 나오는 즉시 배달을 해서 배달시간이 줄어들어 면이 퍼지거나 식어버리는 등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여기에 배달 앱을 통하지 않고 주문 접수 할 경우 배달 앱에 주는 수수료를 감면할 수 있다. 와룡반점 박말숙 대표는 이 부분에서 다른 업소와 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다. 배달 앱과 외주 배달기사에게 주는 정산을 아껴서 고객에게 돌려주자는 것이 그것이다. 그래서 더더욱 와룡반점의 전화번호를 많이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직영배달을 줄이지 않는다.
와룡반점은 온 국민이 열광하던 2002년 월드컵 4강의 기적이 일어날 즈음 개업하였고, 그 후 지금까지 성서 계대 동문 맞은편에서 학생들과 함께 하고 있다. 20년 가까이 장사하면서 많은 학생들을 만나서 학생들 이야기를 할 때면 미소를 감출 수 없게 된다. 이따금씩 졸업하고 난 후 찾아와서 옛날에 먹던 짜장면 맛이라고 인사하고 가는 손님들을 만날 때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다고 한다. 이 때문일까? 와룡반점은 홀에서 주문할 경우 20년 전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현금가 짜장면은 2,500원, 짬뽕은 3,500원으로 제공하고 있다. 박말숙 대표는 그때나 지금이나 학생들의 주머니는 가볍고 배는 늘 고프다면서 선배 학생들이 자주 찾아줘서 오랫동안 이곳에서 사업하게 되었고 이제 후배들에게 조금이나마 베풀어 주고 싶다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와룡반점은 10여 명의 직영배달 인력과 오토바이 10여 대 등 그 규모가 자랑하듯이 성서 전 지역과, 다사읍, 그리고 세천리까지 성서 다사 지역 일대에 배달을 하고 있다. 주방의 규모와 식자재의 회전까지 홀 손님들도 있지만 배달로도 성서지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할 수 있다. 주문이 많은 집은 식자재의 회전율도 높아 신선한 재료로 맛도 좋다. 또한 직영배달 규모가 자랑하듯이 많은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할 수 있다. 특정한 한두 가지 메뉴가 아니라 짜장면부터 각종 요리류까지 와룡반점은 누구나 좋아할 만한 맛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필자는 와룡반점의 볶음밥을 좋아한다. 고슬고슬하게 볶은 밥에다가 짬뽕 국물과 야채를 조금씩 말아먹으면 야채와 매운 짬뽕 국물이 밥알 하나하나에 베어서 한입 머금으면 볶음밥의 고소한 기름맛과 향이 입안에서 콧속으로 맴돌고 매콤한 짬뽕국물이 혀를 감싸 안아가며 양파 등의 짬뽕 야채가 달달하게 마무리 지어준다. 이렇게 서너 숟가락 뜨고 나서 남은 볶음밥에 짜장을 비빈다. 대게 볶음밥 한 그릇에 짜장은 딱 적당량을 부어서 오는데 이렇게 짬뽕 국물과 먹고 남은 볶음밥에 짜장을 비비면 짜장의 농도와 빛깔이 진하고 까맣게 변해서 제대로 짜장 가득 넣은 볶음밥 맛을 느끼게 된다. 거기에 튀긴 듯 구운 계란과 함께 먹으면 그 고소함은 말로 형용할 수 없다.
와룡반점은 2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성서지역에서 중화요리로 배달의 규모를 키워왔다. 성서 전 지역과 다사, 세천리까지… 10여 명의 배달 직원과 오토바이로 지역민에게 집에서 편안히 중화요리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또한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매장에 직접 방문할 경우 짜장면과 짬뽕을 20년 전 가격 그대로 제공하고 있다. 한 곳에서 2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중화요리 한 분야로 지내 온 것만 하더라도 와룡반점의 내공은 굳이 말을 안 해도 먹어 본 고객은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돈 없고 배고픈 대학시절 먹던 와룡반점의 짜장면과 짬뽕… 취직을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이제 그 아이와 함께 엄마, 아빠의 대학시절 먹던 짜장면과 짬뽕을 같이 먹을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감사하다.
<취재:최윤석>
성서 다사 세천리 중화요리 배달 최강자 와룡반점
☞ 달서구 서당로9길 54 (성서계대 동문 맞은편) / ☎ 053-585-0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