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입니다.
일교차가 커지고 날이 추워지면서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환자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폐렴이 이슈가 되고 국내에서도 유사증상을 보이는 환자가 발생하면서 폐렴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폐렴(肺炎)은 한자에서 볼 수 있듯 폐(肺)에서 발생한 염증(炎)성 질환을 의미하며 미생물,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이나 이물질 흡인, 약물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폐렴은 전 연령에 걸쳐 발생할 수 있으며, 폐렴에 걸리게 되면 오한발열과 함께 기침, 가래, 폐 기능 저하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끈적하고 노란 고름과 같은 가래가 나오게 되며, 때로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호흡기 증상 외에도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의 전신신체증상과 구토, 구역감,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인 증상과 병력 청취를 통해 폐렴이 의심이 될 경우 흉부 x-ray촬영을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x-ray상 음영 변화가 뚜렷하지 않는 경우 CT를 추가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원인균을 확정하기 위해 객담 검사나 혈액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배양하여 원인균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대증치료와 함께 항생제를 사용한 치료를 하게 되며 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건강한 성인이나 증세가 가벼운 경우 통원하며 치료를 하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소아나 노약자들의 경우 입원치료가 권장됩니다. 호흡기 질환이 쉽게 재발하고 잘 낫지 않을 때는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한의학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폐렴 치료 후 남아있는 기도 이물감이나 마른기침 등의 후유증 치료를 위해 한약 처방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폐렴을 예방하게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영양섭취 및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수분섭취와 가습기를 이용하여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며 과음, 흡연 등을 피해야 합니다. 평소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는 경우 또는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독감, 폐렴 등의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성인과 영유아의 경우 폐렴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위에 감기에 걸린 환자가 있다가 수건이나 위생용품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손을 자주 씻도록 합니다.
감기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 될 때는 의료기관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조기에 치료받도록 합니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