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내초 흡연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체험활동 부스 운영
천내초등학교는 지난달 20일 ‘담배연기 없는 깨끗하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학생 흡연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흡연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의 일환으로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체험활동 부스 운영’과 전문강사를 초빙해 저학년을 위한 ‘학급별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체험활동 부스 운영’은 학생 흡연예방 및 평생금연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체험 중심의 행사를 기획했다.
이날 체험활동과 교육은 흡연이 발생시키는 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흡연자의 폐와 혈관 모형 참관, 폐활량 체험, 음주 고글 체험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활동으로 진행됐으며, 이를 통해서 금연의식을 고취시키고 간접흡연의 폐해와 담배를 권유 받았을 때의 거절법, 금연 또래 도우미 역할의 표현 및 금연 선서로 평생금연을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체험활동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담배를 피우면 어떻게 되는지 사진을 보고 알게 되어서 흡연에 대한 공포감을 느끼게 되었고, 스스로의 폐활량 상태를 알게 되고 더 더욱 담배를 피우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평생금연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김재희 천내초 교장은 “흡연은 질병, 치료는 금연!’이라는 훈화와 이러한 다양한 체험활동과 예방교육을 통해 자발적 금연 분위기를 유도하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의 건강보호와 흡연예방과 금연 환경이 조성되어 지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자료제공:천내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