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182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는 달성군 다사읍 다사로71 박재훈 독자께서 출제해 주셨습니다. 출제해 주신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33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8월 13일(화)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모든 구절’, ‘말 한 마디 한 마디마다’라는 뜻을 지님. ○○○○ 옳으신 말씀.
3. 가맹점의 주인.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퇴직자들을 ○○○○로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5. 절대적으로 확실하지 않으나 아마 그럴 것이라고 생각되는 성질. 일의 실마리를 풀 수만 있다면 우리는 어떠한 ○○○도 배제할 수 없다.
6. 프랑스의 사상가. 대표적인 도덕주의자로, 회의론을 기조로 하여 종교적 교회도 이성적 학문도 절대시하는 것을 물리치고, 인간으로서 현명하게 살 것을 권장하였다.
8. 심신 수련을 위해 산이나 계곡 따위를 다니는 도보 여행. 등반과 하이킹의 중간 형태.
9. 자연 풍경이나 도시의 환경 등 집 밖의 경치를 그린 그림.
11. 대한민국의 여배우. 아가씨, 미스터 션샤인, 리틀 포레스트 등에 주연으로 출연했다.
12. 어떤 일이 되기 위하여 필요한 물건, 자세 따위가 미리 갖추어져 차려지거나 그렇게 되게 함. 겨울 ○○에 바쁘다.
13. 안유진, 장원영이 속한 6인조 다국적 걸그룹. 대표곡으로 ‘ELEVEN’, ‘LOVE DIVE’가 있다.
15. 규정한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때 본래 부과된 금액에 일정 비율로 금액을 부과하는 세금.
17. 병원이나 학원과 같이 ‘원(院)’ 자로 끝나는 기관을 세워 처음으로 일을 시작함.
19. 일정한 부호, 표지, 소리, 몸짓 따위로 특정한 내용 또는 정보를 전달하거나 지시를 함. ○○가 녹색으로 변하자 아이들은 건널목을 건넜다.
21. 우리나라 고유의 글자. 국경일인 ○○날도 있다.
22. 가정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잘됨.
<세로열쇠>
1. 조선 숙종 때에, 문인 김만중이 지은 장편 소설. 한국고전소설의 대표 작품이며, 인생무상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다.
2. 신념, 신의 따위를 굽히지 아니하고 굳게 지키는 꿋꿋한 태도. 김시습은 의리와 ○○가 높다 하여 생육신의 한 사람으로 불리기도 한다.
3.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투입한 금액과 비교한 성능이란 뜻. ○○○가 좋다.
4. 시간이 지날수록 하는 짓이나 몰골이 더욱 꼴불견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야기가 갈수록 ○○○○이다.
7. 대형 설치류의 일종. 늪너구리라고도 하며 괴물쥐로 불린다. 2009년부터 생태계 교란 야생생물로 지정 및 관리되고 있다.
9. 바람이 불어 우박이 이리저리 흩어진다는 뜻으로, 엉망으로 깨어져 흩어져 버림을 나타내는 고사성어. 집안이 ○○○○ 났다.
10. 재물이 계속 나오는 보물단지. 그 안에 온갖 물건을 담아 두면 아무리 써도 줄지 않는다는 전설의 물건.
11. 대표적인 한국 요리 중 하나로, 김치를 넣고 얼큰하게 끓인 찌개.
14. 조선의 명장이자 구국영웅으로, 임진왜란 및 정유재란 당시 조선 수군을 지휘했던 제독. 시호는 충무공이다.
16. 목욕탕에서 타인의 때를 미는 직업을 칭하는 말. 한국직업분류상으로는 목욕관리사로 칭해진다.
18. 억울하고 원통한 일을 당하여 응어리진 마음. 그는 누구에게 ○○을 살 만한 사람이 아니다.
20. 팔거나 사려는 물건의 값을 얼마라고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