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연금 Q&A ]
  • 푸른신문
  • 등록 2019-09-25 00:00:00
기사수정

Q. 소규모사업장을 운영중인데,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나요?


A. 소규모 사업장에 근로하는 분들의 보험료 부담을 줄여 보다 많은 분들이 사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서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 근무하는 저임금 근로자의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드리고 있는데 이를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 제도라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 중 사용자를 제외한 근로자(법인 대표이사 제외)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에 근무하는 기준소득월액이 210만 원 미만인 근로자입니다. 지원 수준은 신규가입자의 경우 연금 보험료의 최대 90%이며 기존가입자는 40%입니다.
 예를 들어 월 소득이 160만 원인 근로자가 입사한 경우 연금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의 9%인 14만 4,000원 이며 이 중 사용자와 근로자가 각각 50%씩(7만 2,000원) 부담해야 합니다. 그러나 두루누리 보험료 지원을 받는다면, 사용자와 근로자 각각 연금보험료의 최대 90%(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를 지원받게 되어 각각 7,200원만 부담 하면 됩니다.




10인 미만 사업장의 월 평균소득이 210만 원 미만인 근로자 하더라도 재산 또는 종합소득이 고시금액 이상인 경우 보험료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 (재산기준) 재산세 과세표준의 합이 6억 원 이상
    (소득기준) 종합소득 중 근로소득이 연 2,772만 원 이상, 종합소득(사업, 이자, 배당, 연금, 기타)연간 합이 2,520만 원 이상


보험료 지원은 별도로 현금 지원이 아니며 당월분 보험료를 법정 납부기한(익월 10일)까지 완납하면 다음달 보험료에서 당월분 지원금만큼을 차감하여 고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미납(과소납 포함)하였을 경우에는 보험료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성실 납부를 유도하여 해당 사업장 근로자가 사회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보험료를 지원받으려면 4대 보험 포털사이트(www.4insure.or.kr) 또는 국민연금 EDI (https://edi.nps. or.kr)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거나, 신청 서류를 작성하여 관할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우편, 방문, 팩스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대구지사  / 국번없이 1355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