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년제 수업 디자인하다
대구시교육에서 운영하는 대구형 미래수업혁신교실인 참자람교실이 학생들의 공간디자인 아이디어를 반영해 교실 공간을 새롭게 바꿔 지난 19일(월)부터 2학기 수업을 시작했다.
참자람교실 1학년 학생 35명은 지난 5월 6일에서 6월 11일까지 5주에 걸쳐 20시간 동안 자유학기제 ‘변화를 꿈꾸는 참자람인의 유쾌한 도전,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특히 지역 공간 디자이너와 연계해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까지 수행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학교 공간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은 먼저, 등굣길에서 매일 접하는 출입문과 계단, 배움과 생활이 이루어지는 교실, 복도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을 통해 학교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분석했다.
두 번째 단계로 사람들의 요구를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모둠원들과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방법을 찾은 후 이를 구현한 공간 모형을 제작했다. 세 번째는 각 모둠에서 생성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로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한 발표를 했다. 네 번째는 선정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공간 디자이너와 교사, 학생의 면담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다섯 번째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교실 공간에 구현했다.
지금까지 학생들은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공간에서 이미 만들어진 수업에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존재였다면, 참자람교실에서의 학생들은 자신들이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 공간을 살피고,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를 분석한 후,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친구들과 찾아 공간을 바꾸는 전 과정을 수업을 통해 실천했다.
프로젝트를 진행한 손영채 교사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공간의 주인으로서 공간 주권을 실현함은 물론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체인지 메이커로서의 성취감도 맛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