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공동선에 기여하는 실천적 탐구자를 기르는 학교
논공중학교(교장 이성임)는 IB MYP(국제 바칼로레아 중학교 프로그램) 과정 IB 월드스쿨로 공식 인증을 받아, 지난달 28일(목) 오후 2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최재훈 달성군수 등 50여 명의 내·외빈을 초청한 가운데 IB 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을 개최했다.
2022년 7월 IB MYP 후보학교로 선정된 논공중학교는 ‘사회의 공동선에 기여하는 실천적 탐구자를 기르는 학교’라는 비전 아래 교육공동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제적 수준의 미래 학교 교육을 제공할 기틀을 마련하였고, 2024년 2월 13일(화) IB 월드스쿨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
특히, 논공중학교는 IB MYP 후보학교 운영을 통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습자의 배움을 다각도로 지원하여, 인구 감소 지역의 지역 소멸을 막고 공교육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교과군 협의회를 통한 지속적인 교육과정 설계 및 성찰, ▲개념기반 탐구수업 구현, ▲실제적 맥락을 반영한 과정 중심 평가 개발,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피드백 등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평생학습자 양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IB 인증 방문단 리더 Jan Mark Seewald는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모여 즐겁게 탐구하고 소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작은 규모의 학교지만 다문화 학생의 비율이 높은 학교의 강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도전하는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현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논공중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