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노베이션 교실, 놀이문화공간, 상상제작소 준공 기념 행사
대구월배초등학교는 26일(금)에 지난 2018년부터 진행된 미래형 교실 공간 리노베이션 및 상상제작소, 놀이문화조성 공간 준공 기념 행사를 하게 된다. 행사에는 월배교육 가족들(교사, 학생, 학부모, 동창회선배, 운영위원 등)이 참석하여 함께 실시했다.
월배초는 학생 중심의 미래형 리노베이션 공간 개선을 위해 ▶ 1학년 교실의 미래형 리노베이션 ▶학생중심의 놀이문화공간 조성 ▶상상제작소 등의 세 가지 사업을 진행했다.
리노베이션 교실은 본관 2층 1학년 4개반 교실이다. 3월에 완공되어 1학년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과 함께 학생들의 즐거운 삶이 교실에서의 공부로 이어지는 새로운 공간으로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행복감을 주고 있다. 특히, 아늑한 다락공간과 독서공간, 꿈과 끼의 실현을 위한 교실 작은 무대 등은 학생들에게 집과 같은 편안함으로 인식되어 학교생활에 큰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
상상제작소는 교실 이름 그대로 학생들이 상상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조별 토의 토론 수업을 위한 다양한 자료 검색이 가능하도록 노트북이 갖추어져 있으며, 모둠 간 상호 실시간으로 대형 전자 칠판을 통해 학습 자료의 공유가 가능하다.
그 외 다양한 SW학습 프로그램, 3D 프린터, 3D프린터 펜 등을 갖추어 미래형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다양한 목공제작이 가능한 공구들을 갖추어 학생들에게 메이커의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놀이문화공간은 야외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연과 벗 삼아 건강한 놀이를 가능하게 하는 맨발걷기놀이터와 모래놀이터, 사방치기와 비석치기가 가능한 전통놀이 등을 할 수 있는 자연애(愛)놀이터로 조성하였다.
주목할 만한 또 하나의 놀이공간은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미래형 놀이 공간인 VR상상놀이터와 미래세상-온 놀이공간이다.
미래 세상을 살아갈 학생들의 요청을 적극 반영하여 본관 3층의 교실 공간을 활용해 VR기기 3대를 설치하여 입체감 있는 학습과 놀이가 가능한 VR상상놀이터 공간을 조성했다. 후관 3층 복도 공간을 활용한 미래세상 온 놀이 공간에는 학생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Sing Sing 놀이터(노래방놀이터)와 모션인식 시스템을 도입하여 상상의 공간을 입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미래형 놀이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모두가 함께 행복한 놀이문화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규칙과 사용 방법, 활용상 주의할 점들에 대해 학급회의, 학생회 회의를 통해 함께 만들어 가며 미래형 학교 공간의 주인공으로서 함께 노력하고 있다.
월배초의 미래형 공간 리노베이션은 학생, 학부모, 교원, 외부위원 등 학교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수렴과 참여로 인해 만들어졌으며 학생들이 선호하는 활동과 신체 및 심리적인 특성을 반영한 학생 중심의 공간으로 구축했다.
<자료제공:월배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