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하얀 국물'에 진심인 돼지국밥
  • 푸른신문
  • 등록 2023-11-17 09:37:50
기사수정

우리 동네 핫풀_이 가게 어때? 주막촌 돼지국밥 유천점


겨울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고 날씨가 부쩍 추워지는 요즘 따뜻한 국물이 생각나는 날이다. 이런 날에는 유천네거리에서 계명대학교 or 성서공단 방면으로 700m(유천동 포스코더샵 맞은편) 정도에 위치한 ‘주막촌 돼지국밥’ 유천점이 있다. 대구분들이라면 워낙 오래전부터 있던 음식인 뜨끈하고 하얀 국물의 돼지국밥 싫어하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것 같다. 전날 과음 해장으로도 많이 먹지만 특히나 가을로 접어들면서 찬 바람이 불면 더 생각하는 그런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돼지국밥이다.
‘주막촌 돼지국밥’ 유천점 기본 반찬은 김치, 깍두기, 부추무침, 양파장아찌, 마늘, 고추, 쌈장, 새우젓, 다진 양념 등이 있다. 각종 재료는 모두 국내산이며, 부족한 반찬은 셀프바에서 리필을 하면 된다. 생각보다 반찬을 많이 먹게 된다. 이유는 한 가지다. 적당한 간에 맛이 좋다.
국밥은 육수가 가장 중요한데 ‘주막촌 돼지국밥’은 사골로 오랜 시간 우려낸 진국으로 국물 맛이 깊고 담백하다.
‘돼지따로국밥’ 주문했는데 진한 국물에 고기가 많은 것이 너무 좋았다. 국과 밥을 따로 주는 따로국밥식이다. 하얀 국물에 새우젓과 부추무침을 기호에 맞게 적당히 넣고 국물 속에 있는 고기와 함께 먹으면 뭐 말이 필요 없다. 필자는 고기의 부위를 잘 몰라 어느 부위 어떤 맛이라고 표현은 잘 못하지만 뽀얀 국물 속에 있는 고기가 너무 맛있었다. 추천하는데 그냥 먹어보는 것이 제일 좋다.
중요한 한가지는 24시간 영업이라 점심뿐만 아니라 저녁에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다. 낮에는 든든한 점심 한 끼 가능하고 밤에는 각자의 지인들과 하루의 피로를 푸는 소중한 만남의 장소로 가능하다.
식사류로 준비된 음식들도 가짓수가 꽤 된다. 돼지따로국밥, 내장따로국밥, 순대따로국밥, 모듬따로국밥, 섞어국밥, 살코기국밥, 수육, 술국 등이 있으며, 요리부 메뉴(선산곱창전골, 돼지껍데기, 토종순대, 매운불고기, 파불고기, 불막창 등)도 많이 준비되어 있다.
돼지국밥의 효능으로는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다. ①단백질 공급: 돼지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 공급을 할 수 있게 한다. ②에너지 제공: 밥과 함께 섭취되는 돼지고기는 탄수화물과 함께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제공한다. ③비타민 및 미네랄 함유: 돼지고기에는 비타민 B군과 미네랄인 철, 아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장님께서 맛을 보증하듯이 이런 문구가 눈에 보인다. “푸짐한 양의 질 좋은 고기와 신선한 사골로 우려낸 진하고 깊은 맛으로 고객님께 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희는 친절과 서비스에도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불쾌한 일이 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 맛있게 드시고 늘 건강하세요”
참! 주차는 가게 앞에 조금 좁다, 하지만 주변에 능력껏(?) 주차할 곳이 많이 있다.

☞달서구 달서대로 70-1(유천동 300-8) / 예약문의 ☎ 053-636-8977

정말봉 객원기자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