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소아복통에 대해서~
  • 푸른신문
  • 등록 2019-02-28 00:00:00
기사수정

안녕하세요.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입니다. 한의원에서 진료를 보면 많은 분들이 복통으로 고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복통이란, 쉽게 생각하면 복부 쪽에 발생하는 모든 통증을 말하는데, 제 블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복통에 대해서는 반드시 감별진단을 철저히 해야 하고, 통증이 갑자기 생기거나, 그 통증이 심하거나, 그 통증이 가라앉지 않으면 반드시 근처의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 칼럼의 내용은 소아복통과 관련된 글입니다. 소아는 성인과 신체구조가 다르고, 소아는 성인과 다르게 의사표현이 제한되어 있으며, 면역이 발달하지 않아서 언제든지 응급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즉, 소아는 성인과 모든 것이 다르기에 철저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소아복통의 대부분은 소화불량이나 심인성 요인이 가장 흔합니다. 심인성 요인이라는 것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소아복통 중에 급성복증이 원인인 경우가 있는데, 급성복증 (급성 충수염, 장중첩증, 장염전증)은 빨리 진단하여 처치해야만 한다!
소아복통에서 요로 질환도 큰 요인이 됩니다. 그 외에 위장질환도 원인이 되며, 위 십이지장 궤양, Meckel 게실염, 장결핵, 이동성 충수, 크론병 등 다양한 질환이 있으니, 소아가 복통을 호소할 때는 반드시 간과하지 마세요. 그 외에도 위장관 알레르기, 특정 음식에 따른 복통, 변비 등도 복통을 호소하며 장내 기생충증, 연중독, 포르피리아증. 저혈당증, 늑막염, 폐렴 등도 복통을 호소합니다.
급성복통의 경우에는 반드시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급성충수염(흔히 얘기하는 맹장염), 장폐쇄증은 간간히 발생하며, 그 외 간염 등도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소아가 복통을 호소할 경우에는 근처의 의료기관을 반드시 방문하세요.
  소아의 복통이 원인이 밝혀질 때는 원인이 해결되어야지만 복통이 해소되며, 그 외에 심인성 복통일 경우에는 환아를 치료함은 물론이며, 보호자도 같이 치료에 동참해야 합니다. 부모로 인한 스트레스가 소아의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기에, 평상시에 아기의 마음을 열어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는 어른과 다르게 표현이 솔직하며, 조금만 아파도 증상을 호소합니다. 일반적인 울음과 다르게 질환이 동반되었을 때는 울음의 소리가 크고, 또한 지속적이며 그치지가 않습니다. 소아가 평상시와 다르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실한의원 임해원 원장


■ 대표약력

    전)대구자생한방병원 원장

        한방내과 전문의

    전)척추추나과장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주치의

2014~.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2016. 네이버지식인 상담한의사 전국 1위.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