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는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해 희망하는 곳에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에서 출발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했으며, 그 결과 제3회 대구시교육청 방과후학교 우수사례 공모전 최우수학교상 수상과 제10회 교육부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 선정됐다.
기계와 메카트로닉스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특수목적 고등학교로 학교의 비전은 ‘기술명장(Meister)을 넘어 글로벌 경영자(Global CEO)로’이고 교육목표는 ‘창의·인성과 실무를 갖춘 영 마이스터 육성’이다.
학생은 학업계획서에 작성한 성장경로에 따라 정규교육과정과 방과후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학교는 학생들의 요구가 있을 경우 수시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했다.
방과후학교는 취업·인성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프로그램을 운영해 직업기초능력, 전공실무능력, 외국어능력, 인성을 갖춘 영마이스터를 육성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운영했다.
학생들의 성장경로는 ‘고교 학점제 정책연구학교’에서 개발한 ‘입학생 3개년 간 학업계획서’를 추가해 성장경로를 재구성했으며 ‘입학생 3개년 간 학업계획서’의 관리는 ‘마이스터 인증 & 취업정보관리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다. 마이스터고인 동시에 교육부 요청 ‘고교 학점제 정책연구학교’로 여러 가지 선택형 교육과정과 선택형 맞춤형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한 모델을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과별 성장모형과 성장경로에 따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모델은 전국의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에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자료제공: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