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74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6월 13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술○○○. 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
5. 이율곡이 태어난 집. 우리나라 보물로, 보물 정식 명칭은 ‘강릉 ○○○’이다.
6. 발해의 시조.
7. 사리를 따져 보건대 마땅히. 또는 반드시. 청년은 ○○○○ 진취적이어야 한다.
8. 대를 쪼개는 기세라는 뜻으로, 적을 거침없이 물리치고 쳐들어가는 기세를 이르는 말.
10. 발로 밟은 자리에 남은 모양.
12. 외국에 대하여 국가를 대표하는 국가의 원수. 행정부의 실질적인 권한을 갖는 경우와 형식적인 권한만을 가지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전자에 속한다.
14. 윷놀이에서 도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나 개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뜻으로,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비슷비슷하여 견주어 볼 필요가 없음을 이르는 말.
16. 땅속에서 천연으로 나는,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가연성 기름. 검은 갈색을 띤 액체인 천연 그대로의 것을 원유라 하는데 이것을 증류하여 휘발유, 등유, 경유, 중유, 석유 피치, 아스팔트 따위를 얻는다.
17. 간장에다 쇠고기를 넣고 조린 반찬. 요즘은 쇠고기뿐만 아니라 돼지고기, 달걀 등 다양한 재료를 간장에 넣어 조린 것을 통틀어 이르기도 한다.
19. 눈에 독기를 띠며 쏘아보는 시선. 그는 주위 사람들의 ○○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 할말만 계속했다. 21. 눈알의 한가운데에 있는, 빛이 들어가는 부분. 검게 보이며, 빛의 세기에 따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홍채로 크기가 조절된다.
23. 어떤 종류의 물질을 섭취하거나 접촉함으로 인하여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나타나는 몸의 반응. 과민증, 재채기, 가려움증, 숨쉬기 곤란,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있다.
<세로열쇠>
1. 팔을 홰홰 내저으며 경망스럽게 계속 빨리 걸어가는 모양.
3. 행동이 느리고 움직이거나 일하기를 싫어하는 태도나 버릇.
4. 천막, 텐트 따위를 치고 야외에서 먹고 잠. 또는 그렇게 하는 생활.
6. 근로자가 일시적으로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명령을 내림. 또는 그 명령.
7. 기원전 13세기경에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킨 민족의 지도자. 시나이산에서 십계를 비롯한 신의 율법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에게 전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종교적이고 세속적인 전통을 확립하였다.
9. 글씨나 그림 따위를 지우는 물건.
11. 국가를 위하여 공헌하였거나 희생된 사람으로서 법률이 그 적용 대상자로서 규정한 자. 순국선열, 애국지사, 전몰군경, 상이군인 등으로 구분한다.
13. 고기나 과일 따위의 식료품을 양철통에 넣고 가열ㆍ살균한 뒤 밀봉하여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한 식품.
14. 분하거나 미워서 매섭게 쏘아 노려보는 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을 뜨고 노려보다.
15. 마음을 늦추지 않고 정신을 바짝 차림. 그는 늘 적절한 ○○을 유지하면서 공부를 한다.
18. 배의 키를 조종하는 장치.
20. 총을 쏘았을 때에 총구멍에서 나와 목표물을 맞히는 물건.
22.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과 후천개벽 사상, 인내천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