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향해 꿈을 펼치는 다문화 체험 활동 및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강림초등학교는 기초학력향상 및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7(월)~11일(금)까지 1~5학년 학생 40여 명을 대상으로 ‘놀며 공부하는 겨울방학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겨울방학교실은 ㈜ODS 다문화교육연구소와 연계한 교실에서 떠나는 세계여행,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연계한 쏙쏙캠프 외에 쿠킹아트, 개인별 맞춤형 학습지도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쏙쏙캠프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대학생 재능봉사 기부를 받아 고려대, 경희대 등 서울권 대학교의 다양한 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 10명과 함께 운영되었다. 세계환경과 전통문화를 알아보고 연날리기 등의 체험활동으로 다양한 문화를 접해볼 수 있었으며, 대학생과의 멘티멘토 활동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특히 ㈜ODS와 연계해 실시한 교실에서 떠나는 세계문화여행 프로그램은 국가별 의상 체험과 전통놀이 및 교구를 통해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의 문화와 놀이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됨과 동시에 다양한 세계 문화에 학생의 관심을 가지게 하고 다른 나라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가 됐다.
겨울방학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은 “공부도 하고 여러 나라 문화 체험도 할 수 있어서 재미있었어요”, “나도 대학생 형처럼 스포츠와 관련된 공부를 해서 제가 좋아하는 운동도 많이 하고 운동과 관련된 직업을 갖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말했다. 김규은 교장은 “이번 겨울방학교실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높여주고, 지역사회와 함께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아울러 자신의 진로를 계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자료제공:강림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