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어르신 근력 UP! 근력 강화 운동 ‘착착’ 진행 중
  • 푸른신문
  • 등록 2023-04-06 15:10:33
기사수정

노화로 인한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근력강화 운동 시범 운영
효과성 테스트 거쳐 오는 6월 시민에게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

시민건강놀이터


대구시는 어르신의 건강하고 활력 있는 노후생활을 위한 근감소 예방 운동을 개발한다.
대구시는 어르신 근력 강화 운동 프로그램 개발해 시민에게 선보인다. 프로그램은 주로 자기 체중을 이용하거나 의자 등 주변의 소품을 활용한 운동으로 구성해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돼 있다.
현재 시민건강놀이터에서 시민 50명을 대상으로 운동 효과성 테스트가 진행 중이며 근력, 체성분, 낙상위험 등 사전·사후 건강검사를 통해 운동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운동 프로그램 동작을 완성하여 오는 6월경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한 운동 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제작해 유튜브 채널 시민건강놀이터(www.youtube.com/@dghealth)에 업로드하고 시민건강놀이터와 보건소, 노인복지시설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운동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운동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시민건강놀이터 콜센터(☎1688-299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김홍 대구한의대학교 교수는 “개발 중인 운동은 단순하고 쉬운 동작이지만 노년기 관절에 무리가 없고 근력 강화에 꼭 필요한 동작들로 구성했다”라며, “운동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운동을 생활화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강연숙 대구시 건강증진과장은 “신체활동이 감소한 어르신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낙상과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청>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