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강칼럼] 우리 아이 성장을 위한 한방(韓方) 솔루션(2)
  • 푸른신문
  • 등록 2023-03-09 15:32:04
기사수정

사람은 태어나서 2번의 성장급진기를 맞아한다. 1차 급진기는 2세경으로 평균 38㎝정도가 큰다. 2차 급진기는 13~16세, 사춘기로 이때 최종 키의 80%까지 자란다.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 아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성장급진기에 충분히 자랄 수 있다.
성장에는 3가지 요소가 중요하다. 영양섭취, 적절한 운동, 질 좋은 수면이다. 지난번에는 영양섭취에 관해 알아봤다.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성장을 방해하는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과자, 초콜렛 등의 섭취를 피한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 먹는 것이 좋다.

운동
1. 규칙적인 운동은 수면시 성장호르몬 분비를 돕는다.
2. 비만은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다. 건강한 음식섭취와 운동을 통해 소아비만을 치료해야한다.
3. 일주일에 3회 이상, 1회 30분 이상 햇볕을 쬐면서 줄넘기, 농구, 점핑운동,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수면
1.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밤 10시~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2.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 낮에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잘 놀아준다.
3. 침실의 조명과 습도, 온도를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어둡게 자는 것이 좋지만 아이가 무서워한다면 옅은 간접조명을 사용한다.
4. 오후에는 수면에 방해가 되는 카페인이 함유된 식음료(커피, 녹차, 콜라, 초콜렛, 에너지드링크 등)를 피한다.
5. 잠을 잘 못자는 아이들이라면 평상시에 수면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함유한 바나나, 체리, 호두, 아몬드 등을 섭취하고 잠들기 전 따뜻하게 데운 우유, 대추차를 먹는 것도 좋다.

‘성장 한약’은 없다. 성장을 도와주는 밑바탕을 만들어주는 한약이 있다. 속이 약해 아무리 먹어도 흡수를 못하고 배설하는 아이, 먹는 양이 적고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은 아이,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아이, 면역력이 약해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 등 성장을 못하는 원인은 아이마다 다양하다. 아이들에게 맞춘 한약 복용은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을 제거하고 성장할 수 있는 튼튼한 바탕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