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럽게 찾아와 삶을 흔들어버리는 질환 뇌졸중은 한의학에서 중풍(中風)의 한 개념이다.
뇌졸중은 크게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과 터져서 생기는 뇌출혈로 나뉘게 되며 뇌세포에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여러 증상을 말한다. 손상부위에 따라 손발의 힘이 빠지기도 하고 얼굴이 비뚤어지기도 한다. 감각이상으로 통증이나 따가운 느낌, 어눌한 말, 시력 이상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풍’이 오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지만, 생겼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풍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해야할 일은 응급실로 가는 것이다. 막힌 혈관을 뚫거나 지혈하여 손상범위를 줄이고 뇌혈류순환을 안정화해야한다. 이후 뇌세포 손상으로 일어난 여러 기능장애를 치료하는 재활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한다.
뇌졸중치료에 있어, 한의학적 치료의 적응범위는 다양하다.
- 뇌졸중후유증 재활치료 중 떨어지기 쉬운 기력을 회복
- 뇌혈관 반응 개선 및 신경독소 완화
- 근육 강직 개선 및 근육 재교육
- 뇌졸중 재발 방지를 위한 면역력 회복
뇌졸중 재활치료는 초기에 적극적으로 임할수록 회복이 빠른데, 이때 기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또 재발하지 않도록 한약복용을 하면 도움이 된다.
체질에 맞춰 복용하는 체질맞춤 탕약과 뇌신경 보호 및 세포재생효과, 간세포 보호, 항산화작용 등이 있는 공진단의 복용도 도움이 된다.
안면마비, 구안와사에 침치료가 효과적인 것처럼, 중풍에 의한 마비증상에도 침구(鍼灸)치료가 좋다. 중풍에 다용되는 중풍칠처혈(中風七處穴)의 경우, 침 치료 후 손상된 뇌혈류 개선효과가 입증되어 있다. 침에 전기자극을 흘려보내는 전침치료의 경우 일반 침치료보다 회복률이 높아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전침(電鍼)치료를 권장한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