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길을 묻고 답하다] 진정한 사랑의 의미
  • 푸른신문
  • 등록 2022-10-20 13:40:36
기사수정

소와 사자가 있었습니다. 둘은 죽도록 사랑했습니다. 둘은 결혼해 살게 되었습니다. 둘은 최선을 다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소가 최선을 다해서 맛있는 풀을 날마다 사자에게 대접했습니다. 사자는 싫었지만 참았습니다. 사자도 최선을 다해 맛있는 살코기를 날마다 소에게 대접했습니다. 소도 괴로웠지만 참았습니다. 참을성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둘은 마주 앉아 얘기합니다. 문제를 잘못 풀어 놓으면 큰 사건이 되고 맙니다. 소와 사자는 다툽니다. 그리고 결국 헤어지고 맙니다. 헤어지며 서로에게 한 말…. “난 최선을 다했어!”였습니다.
소가 소의 눈으로 세상을 보고 사자가 사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면 소의 세상, 사자의 세상일 뿐입니다. 자기 위주로 생각하는 최선… 상대를 보지 못하는 최선… 그 최선은 최악을 낳고 맙니다. 상대가 느끼지 못할 사랑을 퍼부으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혹시 우리 자신도 이런 사랑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서로가 서로를 조금만 배려한다면 서로가 조금만 입장을 바꿔본다면 서로가 최선을 다한 사랑은 서로를 충분히 행복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당신은 상대방이 원하는 사랑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상대방이 주는 사랑으로 괴롭습니까? 당신의 사랑으로 상대방이 행복해 합니까?
누구를 사랑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사랑하는 감정을 온전히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일, 그래서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는 것, 서로 의심하지 않고 깊이 신뢰하는 것, 가장 바람직한 관계일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상대가 좋아하는 것을 해주는 것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이 싫어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서 싫어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 그것은 많은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자신을 자제하고 바꿔야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얘기 나온 김에 ‘부부사랑 십계명’을 소개합니다. 약점을 건드리지 마세요. 처음 사랑을 잊지 마세요. 가끔 함께 여행을 하세요. 기념일을 챙기세요. 화가 났을 때 5초만 생각하세요. 갈등이 있어도 결코 단념하지 마세요. 하늘의 섭리로 맺어졌음을 믿으세요. 눈은 허물을 보지 말고, 입은 실수를 말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세요. 화를 품은 채 잠자리에 들지 마세요.

구용회 건양사이버대학교 교수

0
푸른방송_사이드배너
영남연합포커스_사이드배너
구병원
W병원
인기글더보기
최신글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