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과 에너지를 공급받게 됩니다.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대사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이 높아지며, 반대로 적게 섭취하는 경우에도 면역력 저하, 골다공증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나트륨, 인의 섭취는 높은 반면 칼슘, 비타민A, 비타민C, 칼륨의 섭취비율은 낮은 편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년층의 경우, 칼슘, 비타민A, 리보플라빈, 단백질 섭취량이 낮게 나타났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에 중요한 성분으로 아이들의 성장, 장·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중요한 성분입니다.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중요한 성분 중 하나로 부족 시 안구건조, 시력저하, 면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년층에 부족한 성분 중 하나인 리보플라빈(비타민B2)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는 물질로 부족한 경우, 입술과 입꼬리가 갈라지고 피로감이 생기며 빈혈, 어지러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 소화기능저하, 사회적 고립감, 미각/후각 저하 등으로 인하여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단백질은 피부, 근육 등을 구성할 뿐 아니라 면역세포, 호르몬 등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부족한 경우, 피로, 면역 저하로 인한 질환 발생, 숨차는 증상, 근육감소증, 근육통, 관절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채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음 주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