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제9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나에게 맞는 공부법’ 및 ‘자녀교육’을 통해 사교육 의존을 줄이고, 자기주도적으로 꿈과 진로를 개척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제9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대구시 소속 초·중·고 학생과 재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는 누구나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응모 서류는 10월 6일(수)~11월 3일(수)까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한다.
응모 분야는 학생 부문과 학부모 부문으로 나뉘며, ‘학생 부문’은 ▲사교육 대신 나만의 학습법으로 공부하고 있는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집중도를 유지하며 학습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및 사례, ▲사교육 대신 나만의 방법으로 특기 개발, 자기 성장을 이룬 사례, ▲학교교육활동에 충실하게 임하며 꿈과 진로를 찾아가는 사례 등을 공모한다.
‘학부모 부문’은 ▲부모 입장에서 느낀 사교육의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학습 방법을 개선한 사례, ▲자신만의 자녀 교육 방법을 개발해 자녀와 함께 노력한 사례, ▲학교수업(원격수업 포함)에서 자녀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도록 교육한 사례 등을 공모한다.
특히, 올해는 자기 주도 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가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총 16편의 ‘나에게 맞는 공부법’ 및 ‘자녀교육’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상장 및 부상(상품권)을 수여해 다양한 방식의 자기주도 학습 아이디어를 실천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자 한다.
선정 결과는 11월 17일 대구시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며, 공모전 입상작은 지역 내 전 학교에 안내해 사교육 인식 개선 및 올바른 교육문화 확산에 활용할 방침이다. 자세한 공모내용은 대구광역시교육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