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을 알차게 보내는 특별전, 공모전, 행사
국립대구과학관(관장 백운기)은 9월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과학콘텐츠를 준비했다. 추석의 종합선물세트만큼 다양한 전시와 공모전, 행사로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과학관에서 만날 수 있다.
특별전시로는 국립과학관법인(대구·부산·광주) 공동특별전 ‘HELLO ROBOT’이 9월 14일~11월 28일까지 국립대구과학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급속히 발전하는 로봇과 인공지능의 현재를 이해하고, 로봇과 공존하는 미래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다.
공모전으로는 ‘제1회 과학영상콘텐츠 공모전’이 진행 중이다. ‘환경과 과학’을 주제로 접수기간은 10월 10일까지이고 심사 결과 발표는 11월에 예정되어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광고, 웹툰 등 영상 형식과 참가자격에 제한이 없어 참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다양한 과학문화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사이언트리 과학문화공연은 일요일마다 국립대구과학관 1층 사이언트리홀에서 열린다. 12일은 과학과 마술 결합공연으로, 과학에 대한 원리와 마술의 결합지점을 찾아 재미와 정보를 함께 전달한다. 19일에는 디지털 미디어 아트쇼가 예정되어 있다.
하반기 과학특강은 최신 과학 트렌드와 과학기술정책에 기반한 과학기술정보 전달을 위해 진행된다. 9월 25일에는 계명대학교 박기현 교수가 컴퓨터 보안의 역사에 대해 강연한다. 매월 다른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특강이 진행되어 과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추석을 맞아 특별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먼저 과학관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도전, 가화만사성 쌓기’는 다양한 민속놀이 물품을 활용해 가족들이 협동하여 가장 높은 탑을 쌓는 팀을 선정하여 선물을 증정한다. 추석 당일을 제외한 연휴기간동안 하루에 3번 진행된다. 비대면 행사로는 윷놀이, 제기차기를 포함한 전통 민속놀이 세트와 우드 초롱등, 전통 꽃팔찌 만들기, 비누클레이 송편 만들기 등 체험교구를 집으로 배송 받아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즐길 수 있다. 비대면 행사는 9월 12일에 예약이 마감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서둘러야 한다.
천체망원경을 활용하여 토성, 목성을 관찰할 수 있다. 천문대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날씨가 좋은 날 밤에 실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으며, 국립대구과학관 유튜브 채널 구독 시, 실시간 생중계 알림을 받을 수 있다.
9월 전시·대회·행사의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정부 지침 및 현장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또한 예약제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하다.
문의)053-670-6142
<자료제공:국립대구과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