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입상작 교육청 홈페이지 공유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제8회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입상한 총 26편의 우수사례를 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해 공유했다.
입상자는 학생 19명, 학부모 9명, 총 26명이며, 학생 부문 입상자들은 ‘나만의 학습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믿음과 자기주도적 학습 의지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학교 교육에 충실하게 임하면서 꾸준하게 실천해 왔던 자신만의 학습 방법을 실천 수기에 자세하게 수록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영남공고 권재용 학생은 일본어 10분 매일 쓰기 연습과 말하기 연습, 기출문제 풀기, 공책 정리 등 자신만의 학습법과 학교 수업을 바탕으로 사교육 없이 일본어 마스터하기와 자격증 취득을 실천했다.
학부모 부문 입상자들은 자신의 교육법에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아이 스스로 내면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주었으며 독서와 자녀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요즘, 대구의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주체가 되어 자신만의 학습 방법으로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를 믿고 지원해주시는 많은 학부모님들이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모르거나 실천의 어려움으로 인해 사교육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가 사교육에 의존하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사교육 경감을 위한 인식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의 ‘사교육 없는 학습 실천 우수사례 공모전’은 사교육 대신 ‘나만의 학습법’ 및 ‘자녀 교육’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꿈과 진로를 찾아가는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해 개최되고 있으며,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개선 및 사교육 경감에 기여하고 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
☞ 입상자 명단
▶학생 수기 부문: 최우수상(1)권재용(영남공고 2) / 우수상(6)이현서(비봉초 6), 김륜우(구암중 3), 류현지(구암중 2), 조영인(동도중 3), 조주은(대건중 3), 조유진(학남고 2) / 장려상(12)김수현(달서초 3), 이이레(황금초 5), 이채연(와룡초 6), 강리언(달성중 3), 강혜인(강북중 2), 박채민(송현여중 1), 엄효빈(동변중 3), 윤인영(송현여중 2), 정하연(동평중 3), 김무진(성서고 2), 신서현(상원고 1), 유인희(다사고 2)
▶ 학부모 수기 부문: 최우수상(1)이희진 / 우수상(2)최민정, 최선희 / 장려상(4)김숙현, 김현아, 배기헌, 소향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