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4명·고려대 6명·의예과 6명 합격
자율형 기숙형 공립고이자 교과특성화 학교인 포산고등학교(교장 이한곤)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재학생 100명을 기준으로 서울대 4명(의예과 1명 포함)을 포함해 고려대 6명, 성균관대 3명, 의예과 6명 등이 합격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포산고는 국제경영과정과 융합공학과정을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하는 교과특성화학교로서 보다 다양한 선택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4단계 꿈 프로젝트’인 꿈 나침반프로그램(진로적합 교과목선택) ▷꿈 돋움 멘토링프로그램(협동학습) ▷꿈 찾기 프로그램(진로 체험) ▷꿈 발표 프로그램(진로발표)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흥미와 적성을 찾아서 자신만의 꿈을 이뤄가도록 지도하고 있다.
또한,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로서 5명 이내의 소수 학생들이라도 희망자가 있을 경우 다양한 PES(소인수교과)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 운영한 PES프로그램은 국제정치, 고급화학, 고급수학 등을 포함해 12개 과정으로 많은 학생들이 야간시간과 주말시간을 이용하여 대학 진학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고 있다.
또한 학력향상 프로그램으로 GREAT프로그램(G:국제적 역량 함양을 위한 영어 회화 수업, R:교과 심화 방과후학교, E:자기주도적 심야 사이버 학습, Ace:수준별 선택형 수요자 맞춤형 수업, T:튜터링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야간 시간에 무료로 이루어지는 ACE프로그램은 소수 정예의 수요자 맞춤형 교과 심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학습활동이기도 하다.
포산고에서의 또 하나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CLE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는 ‘CLE 기업가 정신교육’을 주제로 융합적인 사고와 리더십을 가진 기업가를 기르는 프로젝트이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팀을 이루어 제시된 대주제의 활동을 통해 융합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으로 팀원들 간의 협력과 갈등을 중재하는 과정에서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창업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특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창업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아이디어를 다듬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3D 프린팅, 드론교육, 전기영동장치실험, 아두이노, 라즈베리파이(초미니컴퓨터), 천체관측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들은 전교생이 기숙사 생활을 함으로 인해서 가능하며 특히 “한 학생이라도 놓치지 않고 학생들 개개인의 능력을 발견하여 대학 진학 후 꿈을 성취하는 밑거름이 되도록 하자”라는 전 교직원의 마음가짐이 큰 힘이 되고 있다.
또한 포산고는 현재 IB후보학교이며, 2021학년도 IB인증학교 신청을 통해서 2022학년도부터는 IBDP과정 운영을 통하여 전 세계로 웅비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 미래형 학교이기도 하다.
<자료제공:포산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