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1년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교사가 중요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 그중 한 가지가 프로젝트 학습을 어떻게 계획하고 교육과정에 넣을 것인가 하는 점인데, 프로젝트 학습이 워낙 강조되고 있는 탓에 고민도, 부담도 되는 게 사실이다.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찾아낸 문제에 대해 또래와 교사 간의 협력과 심층적인 탐구과정을 거쳐 해결해가는 학생 중심의 학습 형태이다. 한 학기에 적어도 1회, 많으면 3회 이상 하는 경우도 있는 프로젝트 학습은 대게 1~3주 정도의 기간 동안 하나의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수석교사가 되기 위한 관문인 수업 발표대회의 주요한 소재가 될 만큼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프로젝트라 하면 보통 ‘연구 및 생산 증대를 위한 OO 중장기 프로젝트’ 등 기업에서 많이 통용되는 용어인데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프로젝트 학습은 연구주체가 학생이 되며 문제 또한 학생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다룬다. 방대한 지식이 넘쳐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은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보다는 살아가며 직면하는 문제를 얼마나 잘 해결할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한 능력이 되었다.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은 교사가 프로젝트의 주제 및 내용, 평가 방식 등을 결정하며 시작된다. 이 과정에서 국가에서 규정해 꼭 배워야 할 내용인 성취기준이 프로젝트의 목표가 된다. 다음은 학생이 주제와 관련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종합하여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이어지며, 이때 또래 및 교사와의 활발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탐구하는 능력이 길러지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가정에서도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하는 아이들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있어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찾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를테면 프로젝트 주제와 관련한 책을 사준다거나 인터넷 검색을 도와주는 것이다. 물론 찾은 지식들을 가지고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중장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주체는 학생이 되어야 한다.
이원욱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