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61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제1,161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는 달성군 다사읍 다사로71 박재훈 독자께서 출제해 주셨습니다. 출제해 주신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309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월 12일(화)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4. 다함이 없이 굉장히 많음. 전라북도의 무주군, 진안군, 장수군을 아울러 이르는 말.
6. 호흡을 멈추고 짧은 시간에 강하고 많은 에너지를 이용하는 운동. 주로 근육을 활성화시킬 목적으로 행한다.
7. 당사자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관공서 또는 거래처 등에 미리 제출해 두는 특정한 도장.
10. 영남 지방의 중앙부에 있는 광역시. 동화사, 달성 공원, 수성 유원지, 팔공산 따위의 명승지가 있다.
11. 대한민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음악감독이며, 대표곡으로 싸구려 커피, 그렇고 그런 사이 등이 있다.
12. 미국에서, 노예 제도의 폐지를 주장하는 북부와 존속을 주장하는 남부 사이에 일어난 내전.
13. 어떤 것에 자나치게 몰두하여 정신을 못 차리는 지경이 됨을 속되게 이르는 말. 돈에 ○○을 하다.
14. 읽는 이들이 어떠한 사항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한 글.
17. 자기가 속한 병영에서 무단으로 빠져나와 도망하거나 복귀하지 않는 병사.
20. 사상, 취미, 경향 따위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 편집·발행하는 잡지.
21. 아동문학가. 호는 소파.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 문학 운동 단체인 ‘색동회’ 등을 조직하여 소년 운동을 주장하고, 어린이날을 제정하였음.

<세로열쇠>
1. 밤업소에서 연예인이 공연하는 무대.
2. 고소를 한 사람.
3. 일정한 기간 동안 한 지역을 오가는 사람의 수.
4. 사람이 살지 않는 섬.
5. 한집안에서 맏이가 되는 후손.
8. 여름철에 우리나라의 남쪽 지방에 머물면서 장마를 가져오는 전선.
9. 시체를 화장하는 시설을 갖추어 놓은 곳.
10. 사람들의 생애나 가족의 역사 따위를 사회적 배경 속에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포괄적으로 다루는 소설 유형.
12. 조선 시대에 건립한 한양 도성의 남쪽 정문. 사대문의 하나이다. 우리나라 국보로, 정식 명칭은 ‘서울 숭례문’이다.
13. 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전혀 딴사람처럼 됨.
15. 경치가 좋기로 이름난 곳. 올 여름 남부 지방의 ○○○를 답사할 예정이다.
16. 지름 2.135미터의 원 안에서 포환을 던져서, 멀리 나간 거리로써 승부를 겨루는 육상의 필드 경기.
18. 병원 안의 건물 한 채 한 채를 이르는 말. 언니가 어느 ○○에 입원해 있는지 모른다.
19. 문이나 어떠한 공간 따위를 열어 자유롭게 드나들고 이용하게 함. 고궁의 ○○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