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에 팔 걷어!

대구시교육청, 32교에 총 320억 원 투입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32교에 총 320억 원을 투입해 급식시설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급식시설 환경개선사업은 크게 ▲급식시설 개선사업, ▲급식기구 교체사업 등 2개 사업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급식시설 개선사업은 급식실 설치 후 10년 이상 경과한 학교 중 학생 수 증가에 따른 급식소 및 식당 증축이 필요한 학교와 그린스마트스쿨 사업 등 학교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학교 21교*를 대상으로 조리장 개선(확충·이전), 식당 증축(확충·개선) 등을 추진하는 것으로 총 282억 원이 투입된다.

※대상학교 ▶초: 동대구초, 효목초, 동촌초, 반야월초, 동천초, 효신초, 칠성초, 봉덕초, 용계초, 세현초(10교) ▶중: 노변중, 경명여중, 대명중(3교) ▶고: 영신고, 경북여상, 조일고, 시지고, 함지고, 대구고, 다사고, 성화여고(8교)

▲급식기구 교체사업은 노후된 학교급식시설을 HACCP 기준에 맞게 재배치하고, 기존 가스식에서 전기식으로 변경 및 자동화 급식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11교*를 대상으로 총 38억 원이 투입된다.

*자동화 급식시스템
– 자동화 교반 기구(국·탕 등 반복성 조리공정에 활용), 자동 컵 세척소독기, HACCP 위생관리 시스템 등
** 대상학교(초 11교): 수창초, 종로초, 동덕초, 대청초, 범어초, 파동초, 이현초, 인지초, 장동초, 가창초, 동곡초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식품안전관리인증 기준과 고용노동부의 ‘학교 급식조리실 환기설비 설치 가이드’ 기준에 부합하도록 급식시설을 개선해 학교급식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수요자의 급식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업체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구지역 생산품을 우선 구매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급식기구는 최대한 활용하여 예산을 절감하도록 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우리 학생들과 조리종사자들 모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급식 환경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대구시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