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초, 흡연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우리 모두 위해 담배를 멈춰주세요

서재초(교장 이인숙)는 지난 19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흡연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갈수록 더해지는 학생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흡연이 큰 해악이 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흡연의 위해성을 널리 알리고 가족의 금연을 권장하도록 하는 데 흡연예방교육은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과 무분별한 약물 사용을 경계하기 위한 약물오남용 예방교육도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교육은 대구흡연음주예방연구소 주관으로 1교시에 저학년을 대상으로 방송 교육을 실시하고 4~6학년들은 시간을 나누어 전문 강사들이 체험형 활동을 지도했다. 4학년은 흡연골든벨, 5학년은 흡연나무 만들기, 6학년은 금연팔찌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활동으로 교육의 효과를 높였다.
방송교육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영한 영상으로 담배의 유해물질을 소개하고 담배의 해로움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담배에 대한 경각심과 흡연을 멀리하는 의지를 높였다. 또한 마약류 및 음주의 위험성도 제시하여 가족들에게도 알리도록 했다.
체험활동은 4학년은 담배의 유해물질을 소개하고 흡연에 대한 내용으로 골든벨퀴즈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끼도록 했다. 5학년은 학생들이 흡연의 위험성을 알고 흡연을 멀리하는 다짐을 적어 열매로 만든 흡연예방나무 만들기를 통해 흡연 예방에 대한 의지를 높였다. 6학년은 흡연과 간접 흡연에 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 금연을 의미하는 ‘NO SMOKING’의 색깔구슬을 활용해 팔찌를 만드는 체험으로 요즘 유행하는 이른바 ‘노담’(No 담배)을 실천하도록 했다.
<자료제공:서재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