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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민원서비스 ‘국무총리 표창’
  • 푸른신문
  • 등록 2020-03-26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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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드리소, 뚜봇 등 성과


대구시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주관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4개 기관이 2018년 10월~2019년 9월까지 1년 동안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6개 기관유형<중앙부처, 지자체(광역, 기초(시, 군, 자치구), 교육청>별로 평가하고 종합점수 순위에 따라 5개(가~마)등급으로 구분해 진행했다.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가지 평가항목에 대해 서면평가, 현장 실사와 설문조사를 병행해 실시된다. 평가 결과 대구시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상위 10%인 가등급을 받아 국무총리상을 받게 됐다.
대구시는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민원분석예보시스템’ 구축으로 두드리소, 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민원데이터를 분석해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인공지능 기반 챗봇 민원상담서비스인 ‘뚜봇’과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대구시의 스마트 민원서비스도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대구시는 이번에 교부받는 재정 인센티브 2억 원 전액을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예산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자료제공:대구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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