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입니다. 최근 블랙아이스(Black ice)로 인한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블랙아이스를 조심해야하는 건 비단 차뿐만이 아닙니다. 추워진 날씨로 도로가 얼게 되면서 낙상으로 인한 사고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넘어질 때 체중의 4~10배의 하중이 몸에 전달되어 관절과 근육에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특히 균형 감각이 떨어지고 뼈가 약한 노약자들은 가벼운 사고가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특히 노년층에서는 낙상 재발률이 높아 한번 낙상 경험이 있던 분들은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빙판길에서 넘어지게 되면 손목을 짚어 손목골절이 생기거나 엉덩방아를 통해 고관절 골절, 척추압박 골절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경우 찰과상, 타박상, 염좌 등으로 끝날 수 있지만, 중장년층부터 고관절 골절, 손목주위 골절, 압박 골절 등이 많이 발생하며, 골절 외에도 관절 내 출혈, 뇌경막하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폐경기 이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골다공증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아 가벼운 충격에도 골절이 발생하게 됩니다.
빙판길 낙상을 방지하고 부상을 줄이기 위해서 평상시 습관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근육의 힘을 기르고 균형 감각을 키웁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 량이 자연스럽게 감소하게 되는데 근육이 줄어들면 낙상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걷기와 같은 유산소운동 외에도 허벅지와 다리의 근육을 키울 수 있는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가볍게 앉았다가 일어서기, 의자에 앉아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운동 등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을 찾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이나 비가 온 뒤 도로가 얼어 낙상 위험이 높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도록 하고, 외출 할 때 따뜻한 옷차림을 하되 움직임을 방해하는 두꺼운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머니에 손을 넣게 되면 균형 감각이 떨어지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지팡이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미끄러운 신발을 신지 않고, 시력검사를 하고 안경을 착용합니다. 복용하는 약 중 두통을 유발하는 약이나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약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낙상 후 벌떡 일어나 몸을 움직이기보다 천천히 몸을 움직이며 부상 부위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당장은 크게 아프지 않더라도 냉찜질을 통해서 붓기와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줄여주고 3~4일 뒤부터는 온찜질을 해줍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5일 이상 지속된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