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영남지역 중·고 미디어리터러시 공모전
최우수상(정민교), 우수상(박민지·서하연) 장려상(김고은·박서연)
송현여자고등학교(교장 한양숙)는 지난 4일(수)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경북대학교가 주최하는 ‘제4회 영남지역 중·고 미디어리터러시 공모전’ 고등부 카드뉴스 제작 부문에서 5명의 학생이 최우수상, 우수상(2명), 장려상(2명)을 수상했다.
‘영남지역 중·고 미디어리터러시 공모전’은 주요 사회 이슈 및 언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를 제고하고 미디어 비판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후위기 등을 주제로 카드뉴스 제작 및 뉴스 바로보기 등을 통해 미디어 콘텐츠 창작하고 뉴스콘텐츠 비평 능력을 평가하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에서 학생들은 국내 다양한 언론사에서 작성한 기후위기, 제로웨이스트 등과 같은 환경 뉴스를 토대로 카드뉴스를 제작해, ▲최우수상(정민교, 제로웨이스트 5R), ▲우수상(박민지, 제로웨이스트, 어떻게 실천할까?·서하연, 기후위기 원인과 해결방안) ▲장려상(김고은, 기후위기 원인과 해결방안·박서연, 기후위기 원인과 해결방안)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 앞서 송현여고는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3월부터 5개월 동안 과학 교과(지도교사 김상중)와 미디어리터러시를 연계한 환경교육을 실시했으며, 해당 수업 활동을 통해 완성된 42편의 카드뉴스를 공모전에 제출했다.
특히, 8개상을 시상하는 고등부 카드뉴스 제작 부분에서 송현여고 학생들이 5개 동시에 수상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한양숙 교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환경문제 등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성과 균형있는 시각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교과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을 연계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송현여자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