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64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4월 4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조선 순조 때 정약용이 지은 계몽 도서. 옛 지방 관리들의 잘못된 사례를 들어 백성들을 다스리는 도리를 설명했다.
5. 속으로는 엉큼한 마음을 숨기고 겉으로는 천연스럽게 행동하는 태도. 네 녀석의 ○○은 못 당하겠다.
6. 맨 처음으로 물건을 파는 일. 또는 거기서 얻은 소득.
7. 인도와 유럽의 전설상의 동물로 이마에 뿔이 하나 있다.
9. 우리나라의 민간 전설에서 동물이나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어 사람을 홀리기고 짓궂은 장난을 하는 귀신의 하나.
11. 이불과 요를 통틀어 이르는 말.
14. 먹은 음식이 위에서 잘 소화되지 아니하여서 생긴 가스가 입으로 복받쳐 나옴. 또는 그 가스.
15. 그것에 뒤이어 오는 때나 자리. ○○○ 날.
17. 나무를 파서 만든 것으로 앞뒤에 높은 굽이 있어 비가 오는 날이나 땅이 진 곳에서 신었다.
18. 도망하여 몸을 피하는 곳.
20. 조선 고종 20년에 우리나라에서 처음 펴낸 근대 신문. 통리아문 박문국에서 순 한문으로 펴냈다.
22. 적은 양의 액체나 기름 따위가 걸쭉하게 잦아들면서 자꾸 세게 끓는 소리. 찌개가 ○○○○ 끓는다.
23. 자기의 의견을 바꾸거나 고치지 않고 굳게 버팀. 또는 그렇게 버티는 성미. 그녀는 ○○이 세다.
<세로열쇠>
1. 후두의 중앙부에 있는 소리를 내는 기관. ○○을 가다듬다.
2. 산삼을 캐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
3. 곡식을 해치는 새, 짐승 따위를 막기 위하여 막대기와 짚 따위로 만들어 논밭에 세우는 사람 모양의 물건.
4. 우유, 달걀, 향료, 설탕 따위를 넣어 크림 상태로 얼린 것.
5. 음흉하고 능청스러운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7. 유전 형질을 규정하는 인자. 본체는 디엔에이(DNA)이며, 어버이가 가지고 있는 무수한 형질은 이것을 통하여 유전 정보로 자식에게 전해진다.
8. 객실 단위로 분양을 하여 구입자가 사용하지 아니하는 기간에는 관리 회사에 운영권을 맡기고 임대료 수입을 받는 새로운 형태의 호텔.
10. 제대로 모르고 있던 사물의 본질이나 진리 따위의 숨은 참뜻을 비로소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됨. 그 스님은 오랜 명상 끝에 큰 ○○○을 얻게 되었다.
12. 아궁이 위에 솥을 걸어 놓는 언저리.
13. 야구ㆍ축구ㆍ농구 따위에서, 경기를 벌이는 대전 방식의 하나. 경기에 참가한 모든 팀이 서로 한 번 이상 겨루어 가장 많이 이긴 팀이 우승하게 된다.
14. 입상을 기념하기 위하여 수여하는 컵, 기(旗), 방패, 상(像) 따위의 기념품. 16.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따위가 여러 가지로 많은 특성. 문화의 ○○○.
17. 어떤 일을 하다가 마치지 못한 부분. 오늘 못한 ○○○는 내일 하도록 하죠.
18. 탈것을 타지 않고 걸어감.
19. 아내의 본가.
20. 우리나라 고유의 글자.
21. 한 집단의 지배층 계급에 속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그 사람의 뒤를 따라 강제로 혹은 자진하여 산 사람을 함께 묻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