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약만 복용하는 것이 아닌 식습관을 바꾸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막상 혈압이 있을 때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 말고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되기 마련이다.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조절하기 위해 고안된 DASH식단을 참고하면 혈압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ipertension)식단의 큰 원칙은 복합탄수화물, 과일, 채소, 유제품 섭취량을 늘리고 단순당, 나트륨, 지방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대시 식단과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의 병행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대시식단은 총콜레스테롤, LDL/H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 심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 참고하면 좋다.
복합탄수화물은 GI지수가 낮아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아 포만감이 오래가고 인슐린을 안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미, 귀리, 기장 등 잡곡, 고구마, 통곡물빵 등이 여기에 속한다. 복합탄수화물은 혈당스파이크를 예방해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도 좋다.
단백질 섭취도 중요한데 생선과 지방이 적은 살코기 위주로 섭취해야한다. 돼지고기의 경우 등심, 앞다리, 소고기는 목심, 채끝, 닭고기의 경우 닭가슴살, 안심 부위가 지방이 적다.
한국인들의 경우 국물, 찌개, 김치 등 절임식품을 많이 먹어 나트륨 섭취를 많은 편이다. 건더기 위주로 먹으면서 칼륨이 풍부한 야채를 먹어 나트륨 배설을 도와주면 좋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