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을 짓기 위해서 한의원을 찾는 것 만큼 침치료를 위해서 한의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침에 관한 다양한 소문들이 많은데요, 몇가지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침치료는 매일 하면 안 된다?
몸상태에 따라 매일 맞아도 괜찮습니다. 항생제나 진통제처럼 내성이 생기거나 의존성이 생기는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에 매일 맞아도 괜찮습니다. 특히 발목염좌, 급체, 교통사고 등 급성질환의 경우, 초기에는 매일 맞아 통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증상에 따라 일주일에 2~3회씩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침치료는 혈자리를 이용하여 환자의 기혈을 순행시켜 병을 치료하기 때문에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치료 횟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담당한의사분과의 진료를 통해 진료횟수를 조절해주세요.
▶ 침치료 후 물에 닿으면 안 된다.
물에 닿아도 됩니다. 과거 굵고 무서웠던 침과는 다르게 현재 한의원에서 사용되는 침은 가늘고 정교하게 만들어진 일회용 침입니다.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여 치료 후 1~2시간이면 피부 유합이 이루어지고 수도시설이 좋지 않았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감염위험이 없어 치료 후 가벼운 샤워나 치료부위에 물이 닿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대중목욕탕처럼 감염위험이 높은 곳은 하루 뒤부터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침치료 후 멍이 들었는데, 잘못된게 아닐까?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혈자리는 큰혈관과 신경을 피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침을 빼고난 뒤에도 피가 나지 않고 지혈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혈관의 위치가 약간씩 달라 침치료 시 작은 모세혈관이 건드려지기도 하고, 침을 맞을 때 과도한 긴장으로 소근육이 수축하면서 침을 휘게 만들어 혈관을 건드리기도 합니다. 이때 미세출혈이 생기며 멍이 생길 수 있는데 특별한 조치 없이도 3~5일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안전성을 확립하고 전침, 온침, 약침 등 다양한 방법의 침치료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침 치료 후 무리한 일 하지 않기 ▶과격한 운동 피하기 ▶침 치료 전/후로 술 마시지 않기 등 간단한 주의사항만 지켜주시면 안전하고 효과좋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생조한의원 원장 조현정
대구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07 / 보생조한의원 ☎053)56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