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4차순환선 교통지도 완성
대구의 미래 발전을 뒷받침할 4차순환선이 3월 말에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대구 도심의 교통혼잡 개선과 대구ㆍ경북지역 간 접근성 강화로 산업, 물류, 문화ㆍ관광 분야 등 대구의 미래 발전을 뒷받침할 4차순환선이 3월 말에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대구는 주변도시를 연결하는 8개의 방사형 도로가 도심을 통과함에 따라 주요 교차로 지ㆍ정체로 인한 물류수송 및 시민들의 교통불편이 가중돼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대구시는 1987년 도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국도와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4차순환선 계획을 마련해 사업을 추진해 왔다.
대구4차순환선의 전체 연장은 61.6㎞이며, 절반가량인 29.1㎞를 대구시에서 건설해 운영 중에 있다. 금번 공사구간인 4차순환선은 성서~읍내, 서변~안심 구간으로 총사업비 1조 5,000억 원을 투입해 총연장 32.5㎞, 나들목 8개소와 분기점 2개소가 설치되며, 설계속도 80㎞인 4차로로 개통할 계획이다.
지난 2014년 3월부터 7개 공구로 나누어 공사계약과 착공에 들어가 현재 공정률 99%로서, 3월 말 완전 개통을 앞두고 공사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다. 1987년 기본계획의 밑그림을 그린 후 35년 만에 완성된 교통지도가 그려질 예정이다.
4차순환도로의 가장 큰 장점은 대구 도심의 교통량을 외곽으로 분산해, 도심 내 8개 주요간선도로 혼잡구간의 교통량이 5~18% 감소되어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안상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