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90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12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지내기에 매우 포근하고 아늑한 곳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신혼의 ○○○○.
3. 글을 마치거나 쉴 때 찍는 마침표와 쉼표.
5.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 단백질. 이자에서 분비된다. 몸 안의 혈당량을 적게 하는 작용을 하므로 당뇨병의 대증약으로 쓰인다.
6. 조선 전기의 서화가. 율곡 이이의 어머니로, 자수와 서화에 능했으며, 현모양처의 귀감으로 숭앙받았다.
7. 나라에 병란이나 사변이 있을 때 신호로 올리던 불.
8. 흥미나 관심을 가지고 봄. 동물원 ○○.
9. 붉은빛을 띤 단단한 보석. 강옥의 하나로, 미얀마의 만달레이 지방에서 나는 것이 유명하다.
10. 각지의 동물을 관람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 놓은 곳.
11. 스키장이나 관광지에서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또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사람을 실어 나르는 의자식의 탈것.
13. 이익을 얻으려고 물건을 사서 팖. 또는 그런 일.
14. 부모가 낳은 아이를, 그 부모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17. 고구려의 정치가ㆍ장군. 대대로가 된 후 영류왕을 죽이고 보장왕을 추대하고 스스로 대막리지가 되어 정권을 장악했다. 보장왕 4년에 당태종의 17만 대군을 안시성에서 격파했다.
19. 특별히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글자를 크게 쓴다는 뜻으로, 신문 따위의 출판물에서 어떤 기사에 큰 비중을 두어 다룸을 이르는 말.
20. 나이가 적은 아이. 보통 4, 5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의 아이를 가리킨다.
<세로열쇠>
2. 조선 세조 때에 김시습이 지은 한문 소설.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
3. 똥이나 방귀 냄새와 같이 고약한 냄새.
4. 들어갈수록 점점 재미가 있음. 설악산은 안으로 깊이 들어갈수록 그 멋이 ○○○○이다.
5. ‘심청전’에 나오는 깊은 물. 심청이 공양미 삼백 석을 구하기 위해 자기를 제물로 팔아 이곳에 빠졌다.
7. 산에서 뾰족하게 높이 솟은 부분.
8. 어려움이나 위험에 빠진 사람을 구하여 주는 사람.
9. 어떤 수를 거듭제곱하여 나온 수에 대하여 그 본디의 수. 또는 그 기호 ‘√’를 이르는 말.
10. ‘동 주민 센터’의 전 이름.
12. 일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 계약으로 일하는 사람.
15. 남의 집에 고용되어 주로 부엌일을 맡아 하는 생활이나 일. 또는 그런 직업.
16. 심을 납, 찰흙, 백악 따위의 광물질 물감을 섞어서 여러 가지 색깔이 나게 만든 연필.
18. ○○과의 연체동물. 붉은 갈색이고 연한 빛깔을 띤 그물 모양의 무늬가 있고 몸빛이 환경에 따라 변한다. 발은 여덟 개인데 빨판이 많이 있으며 수컷의 제3발은 생식의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