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49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2월 15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신라의 시조.
3. 신생아나 유아의 등 또는 궁둥이 등에 나타나는 청색반점.
5. 집의 앞이나 뒤에 평평하게 닦아 놓은 땅. 그는 빗자루로 ○○을 쓸었다.
6. 어떤 일을 알아차릴 수 있는 눈치. 또는 일이 되어 가는 야릇한 분위기. 수상한 ○○를 알아차리다.
8. 석가모니의 탄생일에 불을 켜고 복을 비는 의식. 신라 때에 비롯되어, 고려 태조 때에는 정월 대보름날 행하여지다가 현종 1년에 이월 보름날로 바뀌었다.
10. 우단을 깐 대 위에서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몇 개의 공을 큐 끝으로 쳐서 승부를 가리는 실내 오락.
12. 심을 납, 찰흙, 백악 따위의 광물질 물감을 섞어서 여러 가지 색깔이 나게 만든 연필.
13. 가느다란 철사 모양을 한 동물로서, 유생은 메뚜기·사마귀 따위의 곤충에 기생하고 성체는 민물 속에서 독립 생활을 한다. 우리나라 여러 지역에서 볼 수 있다.
14. 여자들이 몸치장으로 한복 저고리의 고름이나 치마허리 따위에 다는 물건.
17. 1876년의 강화도 조약 이후부터, 우리나라가 서양 문물의 영향을 받아 종래의 봉건적인 사회 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사회로 개혁되어 가던 시기.
19. 갈피를 잡지 못하고 이리저리 헤매는 모양.
21. 품행이 천박하고 못된 짓을 일삼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시장에서 자릿세를 걷는 ○○○ 조직이 있다.
22. 프랑스의 애국 소녀. 백 년 전쟁 당시 16세의 나이로출전하여 영국군 포위를 뚫고 진두에 서서 오를레앙성을 탈환하였다.
|
<세로열쇠>
1. 귀신을 섬겨 길흉을 점치고 굿을 하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남자.
2. 일이나 행동 따위를 하는 데에 걸려서 방해가 됨. 두 사람의 혼사는 양가의 축복 속에 아무 ○○○이 없이 진행됐다.
3. 많이 깎아 써서 길이가 아주 짧아진 연필.
4. 가게로 쓰는 방.
7. 갓 결혼한 여자.
9. 벌로 아이를 때릴 때에 쓰는 가는 나뭇가지.
11. 주로 어린이를 위하여 전래동화나 창작동화를 입으로 말을 해서 들려주는 일.
14. 떼를 지어 돌아다니며 사람을 해치거나 재물을 강제로 빼앗는 짓. 왜구들은 ○○○을 일삼았다.
15. 달을 세는 단위.
16.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정치가 겸 전략가. 명성이 높아 와룡선생이라 일컬어졌다. 유비를 도와 오나라의 손권과 연합해 조조의 대군을 적벽의 싸움에서 대파했다.
17. 가늘고 짤막하게 쪼갠 토막을 세는 단위. 그는 성냥 한 ○○가 다 탈 때까지 초에 불을 붙이지 못했다.
18. 신체의 발육이나 기능에 장애가 있어 정상과는 다른 모습으로 태어난 아이.
20. 축하 의식이나 축제 때에 쓰는 트럼펫의 신호.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가 울려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