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46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번지 (감삼동 68-4) 4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294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1월 21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2. 이산화 탄소가 물에 녹아 생성되는 액체. 청량음료나 약용 또는 실험용으로 쓰인다.
5. 남을 꾀어서 속이는 행위. 또는 그 수단.
6. 태극기에 쓰인 네 괘를 통틀어 이르는 말.
8. 친근한 관계나 동료 간에 편하게 하는 말투. 또는 아랫사람에게 낮추어 하는 말투.
9. 말이나 행동을 흐리멍덩하게 하거나 우물거리며 자꾸 망설이는 모양을 나타내는 말. 그녀는 ○○○○ 망설이다가 좋은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11. 얼마의 시간이 지난 뒤. 네가 선택한 일이니까 ○○에 후회하지는 마라.
12. 같은 뜻을 가지고 모여서 한패를 이룬 무리.
13. 어떤 일을 마치며 이루어진 성과.
16. 밤하늘에 반짝이는 수많은 별이라는 뜻으로, 신분이 높거나 권력 또는 명예 따위를 가지고 있는 인물들이 죽 늘어선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8. 법에 어긋남.
19. 미래 창조 과학부에 딸려 전신, 우편, 소포, 체신 예금 등을 맡아 하는 기관.
20. 실속이 없는 겉모양. ○○뿐인 약속.
21. 옷이나 장갑 따위를 실이나 털실로 떠서 만드는 일.
22. 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

<세로열쇠>
1. 남의 귀 가까이에 입을 대고 소곤거리는 말.
2. 수소, 산소, 탄소로 이루어진 유기 화합물. 삼대 영양소 가운데 하나로, 포도당·과당·녹말 따위가 있다.
3. 얼굴이나 몸을 닦기 위하여 만든 천 조각. 주로 면으로 만든다.
4. 오 리나 되는 짙은 안개 속에 있다는 뜻으로, 무슨 일에 대해 방향이나 갈피를 잡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
7. 전통 혼례에서 신부가 단장할 때 이마 가운데 연지로 찍는 붉은 점.
8. 사람이 정서적으로 의지하고자 가까이 두고 기르는 동물. 개, 고양이, 새 따위가 있다.
9. 우리 한민족이 세운 나라를 스스로 이르는 말.
10. 물이 움직여 그 표면이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는 운동. 또는 그 모양.
11.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풀이나 나뭇잎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고사리, 도라지, 두릅, 냉이 따위가 있다.
14. 고려 공양왕 3년에, 귀족들의 대토지 소유에 따른 국가 재정의 고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성계를 비롯한 조준 등 신진 사대부들이 주동이 되어 실시한 토지 제도.
15. 소나무 열매의 송이.
16. 피곤할 때에 몸을 쭉 펴고 팔다리를 뻗는 일.
17. 목소리로만 연기하는 배우. 영화의 음성 녹음이나 라디오 드라마 따위에 출연한다.
18. 경상북도 경주시 진현동의 토함산 기슭에 있는 절.
20. 사람이나 동물의 갈빗대 아래에서부터 엉덩이까지의 잘록한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