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7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323길 13 (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155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월 26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기름종이를 부채 모양으로 접어 만든 바가지. 꼭대기에 고달이를 달아 끈을 꿰어 차게 되어 있는데, 군졸들이 가지고 다니면서 물을 마시는 데 썼다.
3. 정성을 들이지 않고 아무렇게나 하는 대접. 이런 ○○○을 받고도 고맙다는 말을 해야 하느냐?
6. 두 집합 A와 B가 있을 때, 집합 A의 원소와 집합 B의 원소 전체로 이루어진 집합. ‘A∪B’로 나타낸다.
8. 손수레 따위에 네 기둥을 세우고 포장을 씌워 만든 이동식 간이주점. 주로 밤에 한길가나 공터에서 국수, 소주, 안주 따위를 판다.
11. 많은 사람이 줄을 지어 길게 늘어선 모양을 이르는 말. 결승전의 입장권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새벽부터 ○○○을 치고 있다.
13. 말을 이리저리 척척 잘 둘러대는 슬기나 능력. ○○○이 없다.
15. 가는 댓조각이나 싸리를 엮어서 만든 고기잡이 기구.
16. 세금을 매기지 않음.
20.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편지나 선물을 보낼 때 그것을 올린다는 뜻으로, 보내는 사람의 이름 아래에 쓰는 말.
21. 도자기를 굽는 가마에 불을 때는 일을 맡아보는 사람.
23. 칼로 음식의 재료를 썰거나 다질 때에 밑에 받치는 것.
24. 말이나 글의 뜻이 매우 깊음.

<세로열쇠>
2. 지붕을 흙을 굽거나 시멘트 따위를 굳혀서 만든 건축 자재로 인 집.
4. 몸의 좌우 한쪽 신경에 포진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일어나는 병. 몸통, 얼굴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지름 2~4mm의 작은 물집이 붉은 반점 위에 나타난다. 띠 모양으로 발생하고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5. 기온, 습도, 기압 따위가 하루 동안에 변화하는 차이.
7. 여러 사람의 시체를 한 무덤에 묻음. 또는 그런 장사. 흔히 남편과 아내를 한 무덤에 묻는 경우를 이른다.
9. 인간관계가 넓어서 폭넓게 활동하는 사람.
10. 맨발에 신도록 실이나 섬유로 짠 것.
12. 집이나 방을 다달이 빌려 쓰는 일. 또는 그 돈.
14. 대변이 대장 속에 오래 맺혀 있고, 잘 누어지지 아니하는 병.
15. 고기나 과일 따위의 식료품을 양철통에 넣고 가열ㆍ살균한 뒤 밀봉하여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한 식품.
17. 열매를 얻기 위해 가꾸는 나무를 통틀어 이르는 말.
18. 이마에서 정수리까지의 머리카락을 양쪽으로 갈랐을 때 생기는 금.
19. 형태, 성질, 동작 따위가 서로 같은 것. 그들은 내외가 ○○○로 마음씨가 고와요.
20. 새끼나 노 따위로 옭아서 고를 내어 짐승을 잡는 장치.
22.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를 아울러 이르는 말.
23. 일정한 표적으로 삼기 위하여 개인, 단체, 관직 따위의 이름을 나무, 뼈, 뿔, 수정, 돌, 금 따위에 새겨 문서에 찍도록 만든 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