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결혼은 인륜지대사라 했다.
그만큼 삶에 있어서도 결혼은 가장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그에 반해 이혼 또한 삶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자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이혼이란, 결혼 당사자들 간의 협의 또는 재판상 절차를 거쳐 법률상으로 유효하게 성립한 혼인관계를 소멸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적으로 이혼에 대한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가족해체현상으로 인한 사회적문제로 보는 위기론적 관점이며, 또 하나는 이혼으로 인한 개인의 새로운 출발과 재도약의 기회를 맞이한다는 가족 재구성 측면을 강조하는 진보적 관점이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이혼 위기에 처해있는 가족들이 섣부른 이혼을 하기에 앞서 실제적인 심리적 안정과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서로 간의 법률적, 심리적인 점검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2019년 여성가족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조이혼율은 2019년 기준 전연도 대비 2.2% 증가로 지속적인 가족의 해체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부간의 갈등으로 이혼을 심각하게 고려중인 가족의 비중이 심각하게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이혼 위기에 처해있는 가족들은 이혼 전·후 과정에 있어 먼저 심리적인 상담과 함께 이혼절차, 법률정보, 경제적 문제, 자녀양육 문제 등의 전반적인 이해와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달성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이혼 위기에 처해 있는 내·외국인 가족을 대상으로 이혼 관련 무료 법률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상담은 일대 일 대면 상담으로 진행하며, 1차로 10월 21일 오후 1시부터, 2차는 10월 24일 오후 4시부터 진행한다.
상담은 선착순 예약으로 받고 있으며, 자세한 안내와 상담 예약은 053-636-7388(가족상담사 김재준)로 하면 된다.
달성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이혼 관련 무료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이혼 위기에 처해 있는 많은 가족들이 난관을 극복해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김재훈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