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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탐방] 달서구 사회적 기업-청소용역·방역업체 나눔 크로바
  • 푸른신문
  • 등록 2020-07-09 18: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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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방역의 시대, 이제는 청결과 위생이 중요

달서구에서 2012년 사회적 기업의 인증을 받고 나눔 경영을 하고 있는 나눔 크로바를 찾아가서 대표(성기수 씨)에게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게 된 이유, 사회적 환원 사례와 하는 일, 경영철학 등을 들어본다.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를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되고 있다.
2012년에 인증을 받았으나,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한 것은 2017년 8월부터이다.
2017년 12월 말 유급근로자 1명에서 현재 유급근로자 17명, 2019년 하반기에 기업이 자리를 잡기 시작했고 수익성도 좋아졌다. 나눔 크로바의 사회적 환원 사례를 보면, 2019년 달서인재육성 장학재단에 100만 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월 3만 원(정기 후원), 2020년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대구시에 300만 원, 달서구청에 150만 원,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 150만 원, 주거복지재단을 통해 250만원을 각각 기부했다. 코로나 오면서 방역으로 바빴다고 한다. 작은 시설에 무상 방역도 했다.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게 된 이유를 들어 보니 “내 스스로 생각했을 때 돈 버는 기술이 없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 좋고 그러다 보니, 돈을 쓸 때 쓰자라는 생각으로 많이 벌어서 직원들에게 많이 나눠주고, 사회적 환원도 하려는데 있다”고 한다.
경영철학을 물어보니, “회사가 성장해서 일정 위치에 도달하면 직원들이 스스로 사업파트를 맡아서 경영에 참여하고, 나는 현장에 나가서 일하고 싶다”고 했고, “향후 경영은 전문경영인에게 맡기고 싶다”고도 했다.
주로 하느 업무는 방역 소독, 입주청소, 물탱크 청소, 카펫 청소, 외벽청소, 준공청소, 폴리싱 및 마루광택 작업, 학교청소 등이 있다.
대표적인 것은 2018년 수성구 정수장의 물탱크 청소, 2018-2019년 LH입주민 채용 입주청소, 추풍령 휴게소의 준공탑 청소, 시내 콘서트 하우스 외벽청소, 2019년 한전 변전소 칠곡지사 바닥청소(올해는 대구지사 시행 예정) 등을 꼽을 수 있다.
청소용역·방역업체로서 품질에 대한 자신감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전문기술자도 영입했다. 또, 청소 후 고객의 A/S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소를 할 때 품질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A/S가 혹시 발생하면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항상 재의뢰를 염두에 두고 기술에 중점을 두었다. 청소와 방역 소독 등의 견적은 신축아파트 입주청소 평당 1만 1,000원, 리모델링한 아파트는 평당 1만 3,000원이 기준이 된다.
입주청소는 하루 정도 아침 8시에서 오후 4시 정도하면 끝이 난다고 한다. 인건비 비중이 높다. 건물 청소는 건물의 담당자와 미팅을 해서 상황에 맞게 어느 정도 원하는 부분을 봐서 건물주가 원하는 범위까지 협의해서 견적을 결정하게 된다. 건물마다 특성이 있다. 청소 인원과 일하는 일수에 따라 견적이 정해진다. 건물 청소는 열흘정도 걸리는 것도 있고, 보통 건물 바닥 작업은 2~3일이다. 나눔 크로바가 이런 용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받을 때, 일을 해준 기관의 담당자들이 일을 잘한다며 다음에 다시 해 달라고 의뢰할 때 보람된다고 한다.
직원채용에서는 일용직이 30명, 그때그때 일이 가능하고 정규직은 17명이 있다. 정규직 채용 시 취약계층 우선, 취약계층 고용비율을 60%이다. 청소업체는 7,8월 달이 비수기로 코로나 오고 나서 거주지 이동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청소의뢰가 적어서 힘들어 하는 곳도 많다고 한다, 코로나로 개인위생과 방역이 요구되는 업체나 입주청소 등 기타 청소를 원하는 일반시민들에게 필요한 기업이라 할 수 있겠다.
<취재:윤종순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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