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41회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입력
[2019-09-18]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 낱말퍼즐을 만들어 푸른신문으로 보내주세요. 채택된 분께는 작은 선물을 우송해 드립니다.


▶보내실곳:42640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611(감삼동) 3층 푸른신문 편집부 앞  
                          E-mail:pr5726000@naver.com    응모엽서에 성명과 우편번호를 반드시 적어 주세요.


▶정답자 발표 : 1,089호


♣ ‘가족과 함께 풀어보세요’정답을 아시는 분은 본사 편집부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10월 1일까지 도착된 엽서 중에서 추첨을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소를 정확히 기재해 주십시오. 당첨상품을 우송해 드립니다.


<가로열쇠>


1. 주된 음식의 옆에 구색을 맞추기 위해 차려 놓은 음식. 돌상에 ○○○가 잘 갖추어져 있다.
4. 외부의 힘이나 압력에 굴복하지 않고 맞서 견딜 수 있도록 해 주는 사람이나 사물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그의 아버지는 자식들이 곤경에 처해 있을 때마다 언제나 ○○○이 되어 주셨다.
6. 많으면 많을수록 더욱더 좋다는 뜻의 사자성어. 전쟁 중에 무기는 ○○○○이다.
7. 뜻밖에 당하는 불행이나 재앙 따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남 안되면 좋아하며 심술을 부리더니 결국 자네도 ○○○을 맞는군.
8. 어떤 사실을 상대편에게 알림. 다음에 또 ○○을 드리겠습니다.
9. 4각 장방형 중앙에 방구멍이 뚫려 있는 연. 네모반듯한 종이의 한 귀퉁이를 접어서 머리 쪽이 되게 하고 ‘干’ 자 모양의 달을 붙이고 꽁지를 달고 가운데는 구멍을 내어, 세로 두 줄의 벌이줄과 가로 활벌이줄을 잡았다.
11. 손을 대어 잘 매만지는 일. 머리 ○○. 
13. 손이나 얼굴을 씻음.
14. 끼니 외에 과일이나 과자 따위의 군음식을 먹는 일.
15. 갑작스럽고 아주 짧은 동안.
17. 가수 겸 작사가이고 작곡가이다. 1984년 제5회 강변가요제에서 ‘4막 5장’이란 팀으로 출전해 ‘J에게’를 불러 대상을 수상했다.
19. 물을 흩어서 뿌리는 기구. 작물이나 잔디에 물을 주는 데 사용하거나, 건물의 천장에 설치해 실내 온도가 70℃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물을 뿜는 자동 소화 장치로도 사용한다.
21. 한끝에서 다른 한끝까지의 거리. 치마의 ○○.
22. 새침한 성격을 지닌 사람. ○○○○ 아가씨가 오늘은 웬일로 알은체를 했다.
23.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으며, 자전 주기는 약 25일이며 막대한 에너지를 방출하는 중심핵이다.


<세로열쇠>
2. 자꾸 들어왔다 나갔다 하는 모양. 배탈이 난 철수는 밤새도록 화장실을 ○○○○ 오갔다.
3. 지구 위에서 육지를 제외한 부분으로 짠물이 괴어 하나로 이어진 넓고 큰 부분. 지구 표면적의 약 70.8%를 차지하는데, 이는 육지 면적의 2.43배이다.
4. 버선 앞쪽 끝에 뾰족하게 올라온 부분.
5. 무엇을 맞히려고 돌멩이를 던지는 짓.
6. 주로 부엌 위에 이 층처럼 만들어서 물건을 넣어 두는 곳.
8. 조선 제10대 왕. 이름은 융. 무오사화, 갑자사화를 일으켜 많은 선비들을 죽였다. 폭군으로 지탄받아 중종반정으로 폐위되었다.
10. 중국의 대표적 경극 가운데 하나. 초의 패왕인 항우와 그의 애첩인 우희의 사랑과 이별을 그리고 있다. 작자 미상의 작품으로 1918년 초연되었다.
11. 남의 힘을 빌리지 아니하고 제 손으로 직접. 어머니가 병으로 앓아누우시자 아버지는 ○○ 밥을 지어 아이들을 먹였다.
12. 몸을 요리조리 빼면서 일을 열심히 하지 아니하는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
13. 집안 살림에 쓰는 온갖 물건.
16. 갈림길이 많아 잃어버린 양을 찾지 못한다는 뜻으로, 두루 섭렵하기만 하고 전공하는 바가 없어 끝내 성취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18. 회전축에 붙은 날개를 전동기로 돌려 바람을 일으키는 장치.
20. 어떤 일을 알아차릴 수 있는 눈치. 또는 일이 되어 가는 야릇한 분위기. 일이 돌아가는 ○○가 심상치 않다.
21. 남이 갈 길을 대신 가고 삯을 받는 일. 그는 가게에서 가끔 ○○을 팔았다.





푸른신문 PDF